기사 메일전송
프리즘 신닝과 누진가입도렌즈(2)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2-09-17 14:53:41

기사수정
  • 프리즘 신닝의 시각적 효과는 민감한 환자에 먼저 나타나… PRP(PAL의 주요 기준점)에서 프리즘 신닝 측정 가능
 
<지난호에 이어서>

■ 프리즘 신닝 가공에 의해서 생기는 효과

프리즘을 통해서 진행하는 광선은 프리즘의 기저하방으로 꺾인다. 하지만 프리즘에 의해서 생긴 상(像)은 프리즘의 정점(apex of prism)으로 편위된다.
 
<그림2>와 같이 물체(별)에서 나온 빛은 프리즘의 앞면에 부딪칠 때 기저 쪽으로 굴절한다. 또 빛이 프리즘의 다른 쪽 면에서 나올 때 빛은 다시 기저 쪽으로 굴절한다.

굴절은 빛의 속도 때문에 일어나는데, 빛은 프리즘을 통과할 때 공기 중에서의 속도보다 더 느려진다.
렌즈가 빛을 느리게 할 때 빛의 경로는 프리즘의 기저방향으로 꺾이게 된다. 프리즘에서 나올 때 빛의 속도는 다시 빨라지는데 그 면에 수직인 경로에서 멀리 꺾인다.

<그림2>에서 눈은 기저하방프리즘을 통과한 빛을 지각한다.

따라서 눈은 빛이 오는 방향(즉, 프리즘의 정점)에서 물체를 지각한다.

비록 물체가 근본적으로 눈앞에 있을지라도 기저하방프리즘을 통해서 볼 때 눈은 약간 위쪽으로 회전한다. 왜냐하면 물체의 상이 프리즘의 정점(apex of prism)쪽으로 편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리즘을 통해서 물체를 볼 때 정점방향의 상(像)과 시축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눈은 자연스럽게 정점(apex)쪽으로 회전한다.

즉, 눈은 빛이 나오는 방향으로 눈 자체를 맞추기 위하여 정점방향으로 회전한다. 회전량은 극히 작다.

1mm 회전에는 약 3쬞를 필요로 한다.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프리즘 신닝 가공은 기저하방프리즘으로 좌•우 렌즈에 짝지어져 있다.

그러므로 프리즘 신닝은 좌•우측 렌즈 모두 동일한 상방향 편위를 일으킨다.
 
이것은 누진가입도렌즈의 근용부를 통해서 보는 데 필요한 눈의 하방회전을 약간 감소시키는데 근용부에 의해서 생긴 상이 약간 정점(apex)쪽으로 편위되기 때문이다.

상(像)의 편위량이 작고, 양안 사이가 같으므로 대부분의 누진안경 착용자는 프리즘 신닝으로 생기는 시각적 효과(visual effect)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하지만 소수의 환자들은 누진안경을 착용할 때 생기는 작은 변화일지라도 알아차리게 된다.

프리즘 신닝의 가공으로 예민한 환자를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아마 이들 환자는 누진렌즈에 경험이 없거나(또는 누진안경을 처음 쓰거나) 그렇지 않으면 프리즘 신닝을 하지 않은 누진렌즈를 쓰고 있다.

이러한 환자는 때때로 오르막길을 끊임없이 걷고 있는 것처럼 느낀다고 말한다. 결국 그 환자는 원용부를 통해서 보려고 자기 머리를 아래로 기울이게 된다.
 
대조적으로 프리즘 신닝 감소에 민감한 환자(즉, 과거에 프리즘 신닝을 한 누진안경을 썼던 환자가 프리즘 신닝하지 않은 안경을 쓴 경우)는 안경테에서 근용부를 더 낮춰야 알아차리게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근용부를 찾기 곤란하다.

다시 말해서 이러한 반응은 그리 흔하지 않다. 그러나 소수의 환자에게서 반드시 발생한다. 대부분의 경우 PALs에 적응하지 못하는 원인은 렌즈의 굴절력과 부적합한 피팅과 관계된다.

일단 굴절력과 피팅이 확인되었으면 구 안경렌즈와 새 안경렌즈에 존재하는 프리즘 신닝량의 비교는 렌즈의 매개변수로 평가해야 한다.

■ 프리즘 신닝은 어떻게 측정하는가?

프리즘 신닝은 PAL의 주요 기준점(PRP:Primary Reference Point)에서 측정한다.

<그림3> 주요기준점은 누진렌즈의 광학 중심점인데 언제나 PAL 표면에 각인된 작은 원 사이의 중간에 있다(원 사이의 거리는 34mm이다).
 
렌즈제조업체에 따라 PRP(주요기준점)는 피팅 포인트 아래 2~6mm 사이에 위치하는데, 제조업자가 공급한 평판을 이용해서 PRP와 피팅 크로스를 다시 마킹할 수 있다.

일단 주요기준점(PRP)이 렌즈에 마킹되었으면 렌즈미터의 중앙 핀이 PRP에 닿도록 렌즈를 세팅한다.

가능하면 선(線)이 선명하게 되도록 파워드럼(도수조정바퀴)을 조정한다(PRP에서는 굴절력을 읽을 수 없고 단순히 구면과 원주선이 가능한 선명하게 보이도록 파워드럼을 조정한다).

PRP에서 렌즈의 프리즘량을 측정해서 기록하고, 다른쪽 렌즈에 대해서도 프리즘량을 측정한다.

각 렌즈의 프리즘량은 안경사가 별도로 처방한 프리즘이 아니라면 PRP에서의 측정치는 언제나 같아야 한다.

구 렌즈와 새 렌즈를 다시 측정하고 차가 있는지를 기록한다.

이전에 성공적인 PAL착용자가 새 안경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구 안경과 새 안경 사이에 프리즘 신닝의 현저한 차가 있다면 렌즈를 다시 발주할 때 구 안경의 프리즘 신닝에 맞춰서 주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계속>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