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경 생산 최대… 부가가치는 ‘글쎄’
  • 편집국
  • 등록 2012-12-29 18:46:38

기사수정
  • 중저가 제품 생산 집중•낮은 서비스•운영비 상승으로 발전 속도 소걸음
中 안경시장 동향②

중국 안경이 오늘날처럼 발전하면서 이제 관계자들은 전체적인 상황을 생각할 때가 되었다. 안경산업은 몇 십년간의 길고 험난한 시간을 거쳐 이제는 예전과 다르게 빠른 발전을 이뤘다.

하지만 세계 선진 수준과 비교하면 여전히 격차가 큰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중국 안경산업에서 존재하는 몇 가지 두드러지는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자.

첫째, 품질 문제

중국의 안경제품은 항상 세계 산업 사슬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없이 중저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품질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말은 하면서 제대로 실천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구매자들은 안경을 구입할 때 품질을 매우 중시한다. 품질이 좋지 않으면 재구매를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만약 품질에 흠잡을 곳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고객들의 요구는 매우 제한적인데 적어도 1년에 1번 정도 더 소비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현재 중국의 안경 소비자는 중국 각지의 안경원 서비스 등에 대해 만족도가 낮은 편이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의 안경원은 기본적으로 중국 안경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켜줄 수 없다.

둘째, 시장 판매 문제

시장에서 판매는 기업 측면에서 두드러진다. 안경기업의 불성실한 판매행위 즉, 이익을 취하기 위해 서슴없이 가짜 상품을 판매한다.

중국에서는 가짜 브랜드 안경제품 판매 사건이 종종 보도가 되고 있다. 안경시장이 혼란하다는 것을 이런 사실로 쉽게 알 수 있다.

셋째, 안경 판매원의 부당한 행위이다. 중국에는 싼 안경을 판매하는 안경원이 비교적 많다. 소비자들은 안경가격을 중시하기 때문에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실력이 낮은 판매자들이 책임감 없이 소비자를 기만하고 있으며, 실정을 모르는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품질이 낮은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소비자들이 안경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 하는 요인은 품질 46%, 디자인 24%, A/S 17% 순이다. 이는 중국 소비자가 비교적 이성적인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말해준다.

현재 전통적인 안경원은 단조로운 제품 구성과 부동산 임대비로 인해 운영비가 상승해 안경 소비자의 수요를 제대로 만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중국의 안경산업에서 인터넷 거래의 큰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만약 안경 사이트의 운영이 정당하게 이루어진다면 인터넷 안경 판매의 순이익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3.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4.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