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민학 회장… ‘안경사는 긍지가 생명’
  • 편집국
  • 등록 2010-12-17 17:28:53

기사수정
  • 투명한 재정 운용과 절약 재정이 강원도안경사회의 힘
 
안경사회 인터뷰⑤

기차여행이나 드라마 <겨울연가>가 쉽게 떠오르는 낭만의 도시 춘천.

그 중심지를 한 블록 지나면 25년간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성광 안경원’이 있다.

강원도안경사회 박민학 회장(사진)이 운영하는 안경원이다.

40년 간 한우물을 파온 박 회장은 정통 안경사이면서 장인(匠人)이기도 하다.

한 길을 오랜 시간 지내오며 혹시 다른 길이 보이지 않았느냐는 가자의 질문에 박 회장은 ‘천직’이라는 짧은 단답만 했다.

이런 경우가 바로 ‘우문현답’이라고 해야 될 것이다.

과대광고에 전문가 강조하는 ‘명함운동’으로 근절

강원도안경사회는 200여명의 개설자와 135명 종사자가 가입된 곳이다.

거리상으로는 여러 도시마다 먼거리는 아니지만, 산골이 깊은 지역 특성답게 춘천, 원주, 강릉, 속초, 동해, 삼척, 태백, 평창, 철원, 홍천의 10개 분회는 서로 다른 모습과 색상으로 아름다운 형태를 보이는 곳이 강원도안경사회이다.

박 회장은 지금껏 3대와 7대를 거쳐 현재 8대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3번의 안경사회 회장을 역임하면서도 한결같은 신조가 있다면 ‘강원도안경사회를 하나로’이다.

타 지부에 비해 회원 수가 적고 규모는 작지만, 조개껍질처럼 단결된 힘과 서로를 위하는 마음은 최상의 구조로 짜여있다는 말이다.

언젠가 천재지변으로 몇몇 분회가 물 부족을 겪는다는 소식을 듣고 직접 물을 사들고 전해준 일화는 이 안경사회와 박민학 회장이 얼마나 인정이 넘치고, 마음 씀씀이가 자상한지를 금세 알 수 있다.

안경원의 과대광고 문제만 해도 강원도안경사회는 클린 캠페인을 위해 ‘원장 명함갖기운동’을 펼쳤다.

과대광고 근절을 위해 떠들썩한 구호나 행동보다는 조용한 정책, 다시 말해 전문직 안경사의 양심에 호소하면 자연히 과대광고를 막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 명함운동을 펼친 것이다.

그래서 국가 면허인이고 전문직인 안경사의 자부심을 강조하는 박 회장은 어느 경우라도 “안경사 스스로 자존심을 해치고 낮추는 행위는 절대 없어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박민학 회장은 “우리 안경원이 사는 길은 안경사 스스로가 자부심과 긍지를 가짐으로써 가능하고, 이런 자신감이 밝은 미래를 창조한다”며 “이제는 학교에서부터 전문인으로서의 자존감을 높이는 교육을 실시하여 업권을 강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원도안경사회의 가장 큰 자랑은 회계 및 재무 등 투명 경영으로 사무국 행정이 완벽하다는 점이다.

박 회장은 “투명한 재정으로 누가 봐도 우리 사무국 행정은 완벽하다”며 “가정도 얼마나 아끼고 규모 있게 쓰느냐에 살림살이가 달라지듯 지부 재정도 아끼고 아껴서 소속 분회를 지원하거나 안경광학과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줄 수 있는 투명한 재정 운영이 강원도안경사회의 힘”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박 회장은 남은 임기동안 지부의 화합과 단결을 위하는데 최선을 다하면서, 무엇보다 밝은 안경사의 업권을 지키고 찾기 위해 진력하고 있다.

또 이런 열정과 실천적 회무로 강원도안경사회은 어제보다 오늘, 그리고 오늘보다 내일이 크고 단단해짐을 확신할 수 있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