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명당 안경원
  • 우암 문윤서
  • 등록 2011-01-31 17:20:13

기사수정
 
지난 1월 10일자로 부산 광명당(光明堂) 안경원(眼鏡院)이 셔터(Shutter)를 내렸다. 안경원 하나쯤 ‘문’ 닫느게 무슨 뉴스거리가 되느냐고 할지 모르지만, 부산 소재 광명당 안경원은 이 나라 안경사(史)와 맥(脈)을 같이 했다는데 그 뜻이 여느 일반 안경원과는 다르다.

대한안경인협회의 초대부터 3대까지 협회장을 역임한 故 석정(石晶) 강중화(康中華) 회장은 평남 강서군 초리면 강선리 75번지에서 1907년 12월 4일생으로 태어나 1920년 13세시 도일(渡日), 동경 욱일광학공업(旭日光學工業(株))에 입사하여 안경 렌즈 연마기술을 배우고 익힌 후 10년 후 1930년 귀국하여 평양시 수목리에 동양당 안경을 세워 렌즈 연마공장을 하다가 민족의 비극인 6.25로 장남(세호)만 데리고 남하하여 부산에 정착, 일제 때부터 안경원을 하던 곳을 인수하여 광명당 안경원을 운영케 됐다.

당시 안경업계는 서울안경상공조합과 부산안경상공조합이 나누어져 있던 것을 합쳐 일원화된 후 소망하던 대한안경인협회가 사단법인으로 인가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헌신적으로 노력을 다한 석정 강중화 회장은 제3대 회장 시 80년 4월, 서거하는 아쉬움을 남긴 채 소천(召天)하게 됐다.

그러나 안경원의 운영방침은 장남인 세호(世好)씨가 전수 받은 이후에도 석정의 경영방침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그 경영방침의 유지(遺志)한 기술과 신용이였다. 기술은 과학적 정확성이었다. 일본에서 렌즈 연마기술을 터득한 석정은 일본이 면밀한 공식에 의해서 움직이는 사회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안경의 핵심은 렌즈에 있다. 광명당을 거쳐 나간 이른바 안경기사들은 도제제도(徒弟制度)에서 익힌 기술력으로 모두가 기술을 바탕으로 한 안경원 운영으로 착실하게 그들의 점포를 운영해 가고 있다.

낙과(落果)가 음향을 잉태하듯 안경 조제기술은 신용을 잉태한다. 나아가서 신용은 약속을 지키는데서 생성되고 쌓아간다. 신용을 생명과 같이 귀중히 여기고 신용을 밑천으로 경제활동은 물론 일상생활까지도 꾸려나간다.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용은 오늘날 이른바 마켓팅 전략에도 핵심 이슈가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 사회는 전통적인 고정관념과 현대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이 혼재된 단계에 서 있는 것 같다. 오늘의 역사학은 과거를 연구하되, 그 목표는 현재와 미래에 두고 있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지난날을 돌아본다는 것은 한낱 부질없는 사념이 아니라 현식을 직시하고 미래를 내다본다는 뜻이 있다 하겠다. 광명당 안경원이란 이 나라 안경계의 발전에 기여한 산실(産室)이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고 보내는 마음이 아쉽다는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5.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