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국을 깨운 거인, 장쩌민
  • 등록 2011-01-31 17:34:58

기사수정
 
후진타오 주석의 전임자는 장쩌민(江澤民)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자’로 추앙받는 이가 마오쩌둥(毛澤東)이라면, 장쩌민은‘잠에 빠진 중국을 깨운 거인’으로 기억되고 있다.

1926년 장쑤성 양저우 市에서 태어난 장쩌민은 46년 상하이(上海)에 있는 자오퉁대학교(交通大學校)를 졸업한 이듬해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어서 1953년경 소련에서 유학 후 80년 국가수출입관리위원회의 차관에 올라 정치에 입문한 그는 중앙위원회 위원, 상하이 시장 등을 거쳐 87년 정치국원이 됐다.

이후 89년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대규모 학생시위(천안문 사태)가 일어났을 때 이를 강제적으로 진압한 당국을 옹호하여 국민들로부터는 눈총을 받았지만, 최고 실권자 덩샤오핑(鄧小平)에게는 호감을 샀다.

이어서 93년 중국의 제5대 국가 주석에 오른 장쩌민은 경제 개방, 개혁 노선을 견지하며 중국을 이끌었고, 2000년 중국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3개 대표론’을 발표했다.
 
장쩌민이 발표한 3개 대표론은 공산당이 ▶선진 생산력(자본가) ▶선진문화 발전(지식인) ▶광대한 인민(노동자•농민)의 근본 이익을 대표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이 3개 대표 이론은 공산당의 당 규약(黨章)에 삽입되었고, 중국의 지도이념으로써 헌법 전문(前文)에 삽입되기도 했다. 그의 ‘인간의 얼굴을 한 공산주의’사상은 국민적 단합을 이끌어 내면서 중국 발전의 시발점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3년 건강상의 이유로 주석직에서 물러난 그는 지금도 중국 공산당의 원로로서 중국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정세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현직에 있을 당시 다양한 스타일의 안경을 착용했던 장쩌민은 오버사이즈의 라운드 스퀘어 스타일을 주로 쓰고 나와 상당한 수준의 아이웨어 마니아임을 과시하기도 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끊이지 않는 보험사기, 작년에만 총 4,414건 제보 지난해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과 보험회사가 설치한 보험사기신고센터에 접수된 백내장 수술 등과 관련된 각종 보험사기 제보가 총 4,414건이며, 이중 3,462건(78.4%)이 보험사기 적발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지난 17일 ‘적극적인 제보가 보험사기 적발로 이어집니다’라는 제하의 보도자료를 통해 ‘금감원에 보...
  2. 신간 소개/ 안경사의 기술 안경사의 기술│손재환 지음│라온북 발간│209쪽│29,500원안경사 생활을 하면서 가끔 답답할 때 펼쳐보면 신통하리만치 쪽집게 같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 ‘안경사의 기술’은 30년간 안경원을 성공 경영해온 손재환 원장의 실전적 자전 체험서이다.  안경원 준비부터 고객만족, 검안과 조제, 가공, 피팅까지 안경원의 모든 세세한...
  3. 새로운 ‘레이셀’의 3가지 컬러는? 바슈롬코리아 ‖ 문의 070-7167-9922/ 9927레이셀의 새로운 컬러 오로라 블랙, 프리덤 허니, 메리 모카 등 신제품 3종은 레이스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섬세한 패턴의 컬러렌즈로 새로운 패턴과 컬러 믹스가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안전한 컬러 처리와 55%의 높은 함수율로 촉촉하면서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무도수부터 -10.00D까지의...
  4. 국내 안경사의 업무범위… 말레이시아에서 길을 묻다 국내 안경사 관련법이 공포•시행된 때는 1989년이다.  그러나 35년이라는 오랜 기간이 지났음에도 안경사의 업무범위는 지난 2012년 콘택트렌즈의 안경원 단독판매 법률이 개정된 것 이외에는 꼼짝 않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  이에 반해 말레이시아는 1991년(Optical Act 1991)에 등록 요건과 실무 필요성 등이 명시되어 등록에 인정되지...
  5. LG전자, XR 스마트글라스에 진출하나? 세계적 빅테크 기업인 Meta가 산업용 증강현실(VR) 기기로 선보인 스마트글라스에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능을 대거 적용할 예정인 가운데, 핵심 협력기업인 LG전자가 확장현실(XR) 사업을 강화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최근 LG전자가 메타와 협력해 AI 기능이 접목된 XR 기기를 산업용으로 활용하는 등 새로운 기업간거래(B2B) 사업 모델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