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로운 5년을 그리며…
  • 본지 허선
  • 등록 2015-01-30 22:34:42

기사수정
시시한 것으로 호들갑을 떨거나 생색내는 것을 꼬집을 때 하선동력(夏扇冬曆)이라는 말을 쓴다.

철에 맞추어 인사를 한다는 뜻으로도 쓰이는 이 사자성어는 여름에 부채, 겨울에 달력이라는 말이다.

반대로 여름 화로에 겨울 부채라는 하로동선(夏爐冬扇)은 철에 맞지 않고 격식에도 어울리지 않을 때 쓰는 말이다.

본지가 창간 5주년을 맞았다. 고작 5년에 불과한 이력이라 생색낼 연륜도 아니고, 자랑삼으려고 내세우는 말이 아니다.

그저 하선동력이라는 말처럼 본지가 창간 5주년을 맞아 독자에게 감사 인사를 드리기 위해 말하는 것뿐이다.

더구나 본지가 창간 5주년을 마냥 기뻐할 수 없는 이유는 다가올 5년 후의 모습이 쉽게 그려지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맞이해야 할 5년이 결코 호락호락해 보이지 않는 것이다.

하나의 산업이 잘 돌아가려면 톱니바퀴처럼 서로 맞물려야 성과가 나온다. 그러나 안경산업은 제조나 수출과 유통 어느 한 구석도 만만한 곳이 없다.

온라인과 백화점에 시장을 빼앗긴 안경원 앞에는 그동안 듣도 보도 못한 해외직구가 터줏대감처럼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인구가 줄어드는 것도 걱정이고, 서로가 고통을 분담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이런 상황에서도 안경계 곳곳은 출혈경쟁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제는 정부까지 안경업계에 규제개혁을 들이대고 빈틈을 찾고 있다.

안경사를 떠받쳐야할 협회는 어떤가. 때마침 협회장 선거가 코앞이다 보니 편 가르기가 점차 노골화되고 있다.

후보들은 저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집에 갇혀 목소리만 커지고, 조정과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줘야 할 수장은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시도지부 총회가 열리는 화합의 장소, 단결을 호소해야 할 장소에서 빼놓지 않고 ‘음해세력’ 때문에 협회가 고초를 겪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안경사 회원들의 미래를 논의해야 할 자리가 엉뚱한 변명과 책임전가의 자리로 퇴색되고 있다.

본지도 마찬가지지만 세상은 지나간 5년보다 다가올 5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미래를 대비하는 현재가 과거에 얽매이면 퇴보하기 마련이다. 발전을 이루려면 ‘실패’와 ‘변화’를 솔직히 인정하고 공정한 룰과 경쟁에 의해 상생의 길로 가야한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실패의 경험을 소중한 자산으로 활용할 줄 알아야 내일을 기약할 수 있다.

안경업계가 문제는 덮어두고 앞을 향해 달리는 데는 익숙하지만, 경쟁의 폐해나 실패의 교훈을 거울삼아 개선시키는 데는 관심이 적은 것이 사실이다.

그간의 문제와 악습을 깨버리는 개혁과 변화가 선행되지 않으면 성공은 보장할 수 없다.

지난해처럼 턱없이 떨어진 매출이 5년만 계속되면 안경산업은 물 건너가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아프리카 격언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다.

사막 같은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런 지혜가 필요했던 것처럼 본지는 물론 안경업계도 앞으로 맞이할 5년은 함께 하는 공동체 정신이 꿈틀대야 살아남을 수 있다.

지금 이런 상황에서 누가 5년 후를 장담하겠는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