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적가치를 찾을 때다(3)
  • 우암 문윤서
  • 등록 2016-06-30 19:04:40
  • 수정 2016-07-01 18:42:43

기사수정

우리가 아는 지식은 극히 제한적이다. 인간에게 지식은 지혜와 명철의 일부로 드러난다. 여기에 지혜는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이며, 명철은 분석하고 계산하는 것이다.

그런데 보편적으로 인간은 지식의 경험으로 쌓아 올린 지식 즉 편견 안에서 판단할 수밖에 없다. 아는 것도 물어가는 것은 ‘편견에서 벗어나라’는 뜻이다.

동서양의 색상, 색채에 관한 차이는 문화적인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각각의 나라는 자연, 지리적 환경, 풍습 등 문화로 인해 독창적으로 발전했으며 색채의식 또한 마찬가지다.

동양인의 색채의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정식적인 색인 오방색(五方色)으로 이는 음양오행설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두 번째는 일상의 색인 백색(白色)과 무채색(無彩色)이며, 이유는 유교와 태양을 숭상하던 민속신앙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한국인은 색채를 관념적으로 보았으며 우주만물의 시초와 조화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동양의 색 상징으로 오방색으로 첫째로 황색(黃色)을 꼽았다.

황색은 예로부터 신비스러운 색상으로 신성시되어 왔다. 황색은 오색의 중심으로써 방위로는 중앙에 해당하며, 오행 중 토(土)로서 오상(五常)에 따라 믿음(信)을 관장한다.

두 번째 청색(靑色)은 백색과 함께 우리 민족이 가장 선호하는 색으로 유교적 금욕주의에 의한 정신적이며 고결한 색의 상징으로 여겨왔다.

또 우리나라가 지리적으로 동쪽에 자리 잡고 있어서 동이족(東夷族)이라 불렸고, 우리나라에서는 녹색(綠色)도 청색의 범주가 포함되어 통상 파랗다는 단어로 전해진다. 방위로 동쪽을 뜻하고 소생을 상징하는 색이다.

세 번째 적색(赤色)은 흔히 홍색(紅色)계와 자색(紫色)계로 구분하고 있다. 방위는 남쪽이며 인간의 예를 관장한다.

네 번째 백색인 흰색은 소색(素色)으로 불리기도 하고 방위로는 서쪽(西白虎), 오행 중에 금(金), 인간의 의(義)를 관장한다.

여백(餘白)의 차(差)는 한국의 대표적 아름다움이다.

다섯 번째 흑색(黑色)의 방위는 북쪽 겨울에 해당하고, 인간의 지혜를 관장하며 은밀하고 현묘(玄妙)하다.

이에 반해 서양의 색채는 신비주의자, 철학자, 성직자들의 지지를 받아야 했으며 각자의 상상력과 자유로운 생각을 부여할 수는 없었다.

색채는 심미적인 효과와 체험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며 인간 영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수단이었다.

검정은 모든 빛을 흡수하는 색으로 신비, 정숙, 엄숙함, 권위, 세련, 이엄을 나타낸다. 빨강의대표적인 것은 불(火)과 피(血)로 상징되며 이는 시대의 문화와의 차이를 막론하고 실존적인 의미를 갖는다.

노랑은 생명의 근원인 태양과 지상의 부(富)의 척도인 금과 연결되어 문명 개화를 상징한다. 흰색은 빛의 색으로 신(神)의 색을 상징한다. 파랑인 청색은 바다나 우주를 묘사할 때 사용하는데 차분하고 안정되며 드러내지 않고 있는 성질을 갖고 있다.

색채는 실내 환경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단순한 미적 감각뿐이 아니다.

TAG
8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