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협회의 낯 부끄러운 정관 개정안
  • 본지 허선
  • 등록 2016-10-31 19:16:06
  • 수정 2016-11-01 10:00:09

기사수정

영어의 게이트(Gate)는 출입문이다. 그러나 단어 뒤에 붙으면 추문 또는 스캔들이라는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잘 알다시피 미국 닉슨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 한 괴한이 상대측인 민주당 전국위원회 본부 건물인 워터게이트빌딩에 몰래 침입해 설치한 도청장치가 발각된 사건이다. 재선을 꿈꾸던 닉슨 대통령은 이 사건으로 중도 사퇴하며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우리나라도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사람이나 장소, 또 핵심이 되는 단어 뒤에 게이트가 붙어서 부정부패 같은 부정적 의미로 쓰인다. 박연차 게이트, 성완종 게이트, 또 이번에 새롭게 드러난 추악한 최순실 게이트가 대표적이다.


이번에 안경사협회가 뜬금없이 임시대의원총회를 수안보에서 개최했다.


정관을 개정하기 위해 긴급 소집한 이번 임시총회에서 집행부가 내민 개정안을 들여다보면 과연 이 단체가 4만여 회원을 자랑하는 법정단체인지 의구심이 생긴다.


누구의 발상으로 이런 어처구니없는 정관 개정안이 튀어나왔는지 모르지만, 안경업체들로부터 기탁 받은 협찬금을 세무상으로 쉽게 처리하기 위해 복지단체화를 노렸다니 기가 막힐 뿐이다.


협회 정관 3조에 ‘국민건강과 시력보호’라는 자구를 뒤로 밀어놓고 엉뚱하게 ‘사회복지’라는 자구를 앞에 넣겠다고 전국 대의원을 불러모아 바보로 만들었으니 기가 막힐 일이다.


안경사협회는 소외된 불우이웃의 복지와 봉사를 위해 설립된 사회복지단체가 아니다. 안경사들이 경제•사회적으로 이익을 보호 증진하기 위해 설립된 이익단체다.


그런데 집행부가 협회 설립의 근본 취지를 무시한 채 업체의 협찬금을 마음대로 떡 주무르려고 정관에 ‘사회복지’라는 자구를 추가하려고 꼼수를 부렸으니 수안보게이트라고 부르지 않을 수 없다.


솔직히 말해서 이 집행부가 말도 안 되는 정관 개정을 위해 정기대의원총회를 불과 3달 남겨둔 시점에 수안보 골짜기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한 것은 회원을 무시한 오만한 일이다. 더구나 ‘협회의 사회복지화’라는 꼼수 개정안을 통과시키려고 했던 것은 전국의 대의원을 우습게 봤다는 반증이다.


지금 일선의 안경사들에게 시급한 것은 불필요한 정관 개정이 아니라 먹고사는 문제다. 정상적인 협회 집행부라면 영구집권을 꾀하기 위해 정관을 개정할 때가 아니고, 안경원의 빼앗긴 9가지 장비를 찾기 위해 심기일전하고, 하루가 다르게 매출이 뚝뚝 떨어지는 안경원의 영업환경 개선을 위해 죽음도 불사하며 달려들어야 한다.


회원들이 어렵게 납부한 회비를 회원 사업은커녕 멀쩡한 정관을 자기들 입맛대로 붙이고 잘라내어 누더기를 만드는데 펑펑 써대면 선량한 회원만 골병든다.


법정단체의 집행부가 국정을 농단하는 최순실 스타일로 협회를 운영하면 회원이 불행하고 불쌍해진다. 나쁜 사람을 가까이하면 그 버릇에 물들기 쉽다는 말이 근주자적(近朱者赤)이다.


나쁜 정관은 회원을 나쁘게 만든다.

TAG
1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