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풍과 여행
  • 우암 문윤서
  • 등록 2017-10-31 12:15:40

기사수정

남국의 물결을 타고 따뜻한 봄소식은 대륙을 향해 올라가는데 반해 추운 겨울이 온다는 조짐은 북에서 남으로 단풍(丹楓)을 타고 내려가는 게 우리나라 환절기의 리듬이다.

 

단풍이란 늦은 가을에 잎의 엽록소가 변질하여 녹색을 잃고 황갈색이 되며 화청소가 붉게 변하여 빛이 붉고 누렇게 된 나뭇잎을 말한다. 이외에 아예 본디부터 단풍나무로 태어난 것도 있다. 가을철 산천 유람은 뭐니 뭐니 해도 단풍놀이가 으뜸이 아닌가 싶다.

 

우리나라 산중의 이른바 오악(五嶽)은 백두산, 묘향산, 지리산, 금강산, 삼각산이다. 이 가운데 묘향산은 중학교 수학여행 때 가보고(묘향산과 가까운 이북이 고향이어서 가능) 지리산은 구경 아닌 전투, 공비토벌대에 참전하여 초미지급(焦眉之急)의 긴박한 상황이어서 산림, 지세 감상은 뒷전일 수밖에.

 

그러나 우리는 전후 힘 모아 재건하는데 힘써 공업화와 산업화로 치달아 수출증진으로 선진국 대열에 끼는 개가를 부르게 됐다. 나아가 나라의 산천을 관광지로 개발하는데도 힘썼다.

 

금강산 관람은 맨 처음 해안으로 설봉호 타고 가봤고, 두 번째는 금강산 신계사(神溪寺)를 우리나라 법장스님이 지었다고 해서 동해안 육로로 갈 수 있었다.

 

신계사는 마이태자가 머물다 간곳으로 유명한 사찰인데, 전후 양면의 넓디넓은 절터로써 대웅전은 남한의 웬만한 암자의 주 건물만도 못한 것이어서 남한에서 파견된 주지스님에게 물었더니, 북쪽에서 맨 처음 크기대로 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 그리 됐단다. 글쎄다, 우리나라 명산대찰(名山大刹)만 봐온 기시감(旣視感)의 작용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없지 않았다.

 

우리나라 명산 중 백두산은 못 가봤고 삼각산은 10여 년간 서울에 거주하고 동두천 근방에 직장이 있어 주일마다 샅샅이 답사하게 됐다. 삼각산은 서울의 북쪽과 경기도 고양시에 걸쳐 있는 산으로 도봉산에 뻗쳐 이룬 것으로 백운대, 국망봉, 인수봉으로 등반할 수 있는데 등산이라 등반객도 즐겨 찾는 명산으로 등산코스는 여러 곳이다. 정릉으로 갈 수 있고 우이동으로도 간다. 그밖에 경기도 호원동으로 해서 천축사, 망월사 등 내려오는 코스도 주변의 산수가 즐겁게 한다.

 

수도는 산수가 아름다워야 한다. 한강은 굽이굽이 감돌아 흐르는 곡강(曲江)이다. 우리나라 강의 특징은 굽이굽이 흐르는 곡강이란 것이다.

 

내장산은 명산이다. 또한 이 명산은 우리나라 최고의 단풍의 경승지(景勝地)이기도 하다. 산을 관망하는데 있어 가까이 다가가서 보는 것이 있는가 하면 멀리서 바라봐야 진면목을 볼 수 있는 곳도 있다.

 

멀리서 관망해야 하는 산은 진안의 마이산이 아닌가 싶다. 여행에는 관광, 탐사, 탐험, 학술 등 이밖에 여러 형태가 있다. 어떤 여행이든 사전 목적지에 대한 사전 정보가 필요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