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중지란, 적전분열
  • 청송
  • 등록 2011-06-07 14:38:34

기사수정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최악의 팀은 프랑스 대표팀이다. 무득점 1회전 탈락이라는 불명예스런 성적표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보다 프랑스 팀을 더욱 초라하게 만든 것은 자중지란(自中之亂)의 추악한 모습이 전 세계에 알려졌기 때문이다.

의료 책임자인 장 미셸 페레는 경기의 패인을 유럽 프로리그와 국제축구연맹(FIFA) 때문이라고 둘러댔고, 축구 영웅 지네딘 지단은 코칭 스태프와 프랑스축구협회 때문에 졌다고 하여 지탄을 받았다.

난군(亂軍)이라 함은 아군을 스스로 혼란에 휩싸이게 만들어 자중지란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또 인승(引勝)은 자중지란의 상태가 되면 승리를 적에게 끌어다 준다는 뜻에서 쓰이는 말이다. 다시 말해 전쟁에서 가장 용서받기 어려운 패자는 자기편끼리 내분을 벌이다 패배하는 것이고, 싸움도 하기 전에 분열하여 패배하는 적전분열(敵前分裂)이다.

원래, 자중지란을 밥 먹듯이 자주 하는 곳으로 정당과 단체를 꼽는 이들이 많다. 태생적으로 소속원들이 저마다 주인인 동시에 한편으로는 주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먼 옛날을 찾을 것도 없이 지금의 한나라당에서 벌어지는 친이계니 친박계니 하는 것도 자중지란의 대표적 모습이다.

역사적으로 백제와 고구려가 패망한 이유도 자중지란 때문이고, 임진왜란도 조정 대신들이 당파 싸움을 한창 벌이고 있을 때 슬그머니 왜구가 침략을 했다.

▶지금 안경사협회 집행부 일부 인사를 두고 흑백 논리, 왈가왈부가 협회 사이트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모양이다. 득(得)과 실(失)이라는 이분법적 사고가 팽팽하게 대치하면서 중립적인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편중된 사고가 판을 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안경사협회를 들여다보면 상황이 어떠한가는 삼척동자도 쉽게 알 수 있는 화급지경이 아닐 수 없다. 미용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 금지 등 의료기사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계류중이고, 한쪽에서는 협회를 송두리째 무너트릴 수 있는 국회의원 로비설 수사가 한창이다.

앞날을 가늠할 수 없는 위기의 순간이 지금의 협회 처지이고, 바람 앞에 촛불 같은 위태로운 신세가 안경사들의 모습이다. 개인의 억울함이나 이해를 따지고 있을 한가한 때가 아니라는 말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분함과 원망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자기주장만 앞세우는 것은 본의는 아니겠지만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이제 그 어떤 회원이라도 대사(大事)를 눈앞에 두고 있는 협회를 자중지란에 빠트리는 일은 잠시 미뤄야 한다. 화급한 시기에는 힘을 합쳐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줄탁동기(啐啄同機)라 하여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새끼와 어미닭이 안팎에서 서로 쪼아야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다. 자기주장만 내세우며 분란을 조장하다 보면 결국 그 화(禍)는 자신에게 돌아갈 뿐이다. 그게 세상 이치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3.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4.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5. 최상의 효율성을 자랑, 넥시아 500 신일광학 ‖ 문의 02)752-2325신일광학의 자동 렌즈가공기 NEKSIA 500이 첨단 가공 기능으로 안경사들의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8.4인치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신속한 작업준비는 물론 1,000개의 방대한 작업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해 보다 편한 작업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효율성을 증대시켜 이제까지 선보인 그 어떤 기기보다 최상의 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