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경류 온라인화 허용이냐 불가냐… 결정 임박
  • 합동취재반
  • 등록 2018-10-01 22:27:02

기사수정
  • 정부서 발주한 연구용역 결과물 복지부에 9월 28일 전달
  • 복지부, ‘허용 의견이면 국회에 법안 제출, 반대면 온라인화 즉시 폐기’


▲ 최근 보건복지부에 저도수 근용안경의 온라인판매 허용 여부를 둘러싼 연구용역의 최종 보고서가 전달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이에 대한 정부 측의 결론이 조만간에 내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은 국내에서도 구입이 가능한 한 해외직구 사이트에서 ‘안경(glasses)’을 검색한 화면이다.

안경사의 숨통을 조여오던 저도수 근용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가 일단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서 긍정적인 방향이라면 안경사에게 유리한 쪽으로의 이동을 말한다.

 

이러한 긍정적인 조짐은 저도수 근용안경 등의 온라인 판매 허용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올해 초 복지부가 전문가에게 의뢰했던 연구용역의 보고서가 지난 928일 보건복지부에 긍정적으로 전달된 것으로 감지된 때문이다.

 

복지부가 관련 전문가에게 연구용역을 의뢰한 것은 정부가 작년 12월말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제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저도수 근용안경의 온라인 판매 허용 여부를 전문가에게 연구용역 의뢰한 결과를 보고 허용 여부를 결정하자는 결론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당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석상에서 저도수 근용안경의 온라인 판매를 20188월부터 허용한다고 적시하기도 했다.

 

 

일단은 안경사에 긍정적으로 전개

지금까지 알려진 근용안경의 온라인 연구용역에 참여한 전문가는 분당 서울대병원 안과의사 1인과 대구의 모 안경광학과 교수 1인 등 수명으로 알려졌다. 지난 28일 복지부에 최종 전달된 보고서는 비공개여서 아직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없지만, 일단 안광과 교수는 안경사의 입장을 최대한 기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 2월에 출범한 대안협 20대 집행부는 지난 7개월간 국회 복지위원들과 주무부처를 수십 차례 찾아다니며 저도수 근용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의 부적합성을 강력하게 주장해왔다.

 

안경과 콘택트렌즈는 국민 안 보건과 밀접한 의료기기로 온라인 판매 자체가 부적합해 이를 규제개혁이란 틀에 넣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러면서 현 집행부는 관계 요로를 방문할 때 온라인의 무조건적인 반대주장이 자기 밥그릇을 지키려는 집단 이기주의로 비춰지는 것을 우려해 다른 한편으로 안경류의 온라인 판매를 허용하려면 몇 가지 선결 조건을 제시하는 등 양면 전략을 구사했다.

 

대안협이 제시한 허용 조건은 온라인에서 구입 시 안경원, 안과에서 발행한 처방전 제출 의무화 판매 사이트에서 배송하기 전 제품 품질을 확인하는 별도의 장치 설치 구입한 안경의 피팅을 위해 안경원을 방문할 시 조정료(조제가공료) 청구를 고지할 것 등이었다.

 

대안협 중앙회의 한 관계자는 이밖에 협회는 저도수 근용안경과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를 실시하면 의료기기판매허가를 취득한 업자에게만 판매를 허용할 것 등 몇몇 조건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저도수 근용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 허용이 소비자에게 오히려 불편하고, 또 정부의 우선과제인 고용 창출과도 전혀 상관이 없음을 주장한 것이다.

 

 

안경사는 온라인 허용 시 초강수 예상

그동안 안경사의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저도수 근용안경과 콘택트렌즈의 인터넷 판매에 불가하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다만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규제혁신을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면서 부처 간의 서로 다른 주장에 조심스런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복지부는 대안협에도 처음부터 안 된다고만 주장하면 협의 자체가 불가능하고, 얼마만큼은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화를 해보자고 설득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연구용역 의뢰에는 이 같은 복지부의 고민이 담겨 있는 것이다.

 

최근 복지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연구 결과와 국민 의견에 따라 만약 허용에 문제가 없다면 국회에 관련 법안을 제출하고, 용역 결과가 부정적인 의견이라면 온라인 논의를 바로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즉 이번 연구에서 안경류의 온라인 판매 허용이 불가하다는 의견이면 즉시 온라인 판매 불허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인 것이다.

 

한편 대안협의 한 관계자는 만약 안경류가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면 국민의 편의 증진이 아닌 안 보건에 심각한 우려가 있음을 알리는 캠페인 전개와 함께 전국의 대다수 안경사들이 국가 면허증을 반납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TAG
136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3.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4.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5. 최상의 효율성을 자랑, 넥시아 500 신일광학 ‖ 문의 02)752-2325신일광학의 자동 렌즈가공기 NEKSIA 500이 첨단 가공 기능으로 안경사들의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8.4인치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신속한 작업준비는 물론 1,000개의 방대한 작업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해 보다 편한 작업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효율성을 증대시켜 이제까지 선보인 그 어떤 기기보다 최상의 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