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안협, 정부에 ‘안경 국가지원’ 요청
  • 특별취재반
  • 등록 2020-04-16 19:31:14

기사수정
  • 국가 지원 대상자는 1차로 65세 이상 어르신께 2년마다 10만원 책정
  • 안경사의 공무원 임용 시 가산점 부여도 제안


▲ 대한안경사협회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안경의 국가지원 등을 정부 측에 제안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안경원에서 검안 중인 안경사의 모습.

근용안경의 온라인 판매를 막아내 긍정 에너지가 충만한 대한안경사협회가 정부에 제안할 정책()을 최종 확정, 이를 관계부처에 조만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안협 중앙회가 지난해부터 준비한 정책안을 최종 마무리 짓고 415일 총선 직후 보건복지부 등에 전달할 예정인 것.

 

대안협이 정부에 제안할 정책은 국민의 시 건강을 위한 시력보정용 안경의 국가지원안경사의 6급 이하 보건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 시 가산점 인정등 두 가지다.

 

대안협은 정부에서 안경을 2년마다 1회씩 최대 10만원씩 국가에서 지원하되 그 대상을 1차로 65세 이상 어르신, 2차는 19세 미만 청소년, 3차는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대안협은 이번 정책 제안에 안경사의 공무원 시험 시 가산점 인정도 포함시켜 제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두 건의 정책()은 오래 전부터 안경사들이 꿈꿔온 희망으로써 대안협이 이번에 이를 정부에 처음으로 공식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민의 74%가 안경의 국가 지원 찬성

대안협은 이 정책 제안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갤럽에 의뢰해 안경 정부지원 정책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란 제하의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1,500명 중 약 74.1%안경의 정부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전국에서 실시한 이 설문조사에서 소비자의 3분의 2시력보정용 안경의 국가지원 정책을 원하는 것으로 응답한 것이다.

 

또 이런 국민적 의견을 뒷받침하듯 지난 2002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노인의 재활보조기구 이용실태 및 요구도에 관한 실태조사에서는 근용안경이 재활 이용률에서 가장 높은 35.4%로 나타났고, 조사대상의 55.4%근용안경이 재활보조기구로써 반드시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미 안경이 국가 지원이 필요한 의료기기로 사회적 여건이 조성되어 있는 것이다.

 

세계 각국의 사례를 보아도 현재 대안협이 추진하는 정책은 충분한 설득력을 갖고 있다.

 

최근 프랑스는 안경과 의치, 보청기 품목에 대해 100% 환급받는 ‘RAC zero 제도20211월부터 점진적으로 시행할 방침이고, 요르단은 교육부에서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매년 한 장의 안경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이미 12년 전부터 운영하고 있다.

 

또 영국은 1986년부터 국민보건서비스(NHS)를 통해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바우처 사업을 진행하며 국민들에게 안경을 지원하고 있다.

 

이미 많은 나라에서 국가 차원에서 안경을 지원할 만큼 보편적인 사회복지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영국 등은 안경의 바우처도 실시 중

대안협은 이번 정책 제안에 안경사의 공무원 임용 시 가산점제 도입도 담고 있다.

 

사실 국내의 기능사 대부분은 이미 2급 자격증 소지자가 6급 이하 공무원 임용 시에 3~5%의 가산 혜택을 받고 있다.

 

공무원 임용 시 해당 직역의 업무 수행에 필요하거나 업무와 관련이 있는 면허(자격)증 소지자에 대해 6급 이하 공무원시험에서 가산점 혜택을 적용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안경사는 다른 의료기사와 달리 유일하게 보건의료 기술직 공무원 시험의 가산 혜택에서 제외돼 있다.

 

안경사만 가산 혜택에서 제외된 것은 법적으로 동일한 조건을 갖춘 안경사의 국가공무원 직업의 선택에 균등한 기회를 차별받는 것으로, 헌법 제25조의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공무담임권을 가진다는 것과도 부합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안경사들은 협회를 중심으로 6급 이하 공무원 임용시험 시에 안경사도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한편 중앙회의 한 관계자는 안경의 국가 지원은 국가에서 복지정책을 실현한다는 면에서 의미가 크고, 안경사에게 공무원시험에서 가산점을 인정하는 것은 국민 건강관리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TAG
15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