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궐기의 기원된 안경사법 반대 부산대책위
  • 우암 문윤서
  • 등록 2011-08-02 12:51:26

기사수정
  • 부산대책위 위원장에 김태환 씨, 간사에 권봉우 씨 추대… 각 언론사들 대책위 구성과 안경사법 반대 결의 현장 취재 경쟁
 
안경사법 반대 부산대책위 활약상

사실을 갖지 못한 역사는 뿌리가 없으며, 따라서 열매를 맺지 못한다.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의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것이다.

1989년 7월 16일, 부산 대청동 소재 카톨릭센터에서 안경사법 반대의 부산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모임을 가졌다.

이날 MBC TV의 취재를 비롯한 각 언론사들이 취재 경쟁 속에 개회식은 순조로이 진행되었다. 이미 반대투쟁 대책위를 갖기 전에 각 시도 안경인회에 동참해 주실 것을 공문을 띄운 후였다.

대책위원 17명이 추천한 위원장에는 김태환(대광당 안경) 씨가 추대되었다. 간사에는 권봉우 씨, 준비에 온갖 신경을 써 모임을 갖게 한 이선춘 씨가 골몰무가(汨沒無暇)로 최선을 다했다.

안경사제도의 문제점 가운데 큰 걸림은 ‘기존’이라는 자구로 현재 안경을 쓰고 있는 자 또는 가져 온 안경에 한해서만 자각적 시력검사만 할 수 있고, 처음 안경을 맞추는 경우는 안경원에서 시력검사를 할 수 없으며, 오직 안과의 처방을 받아와야만 맞추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양복점이 기성복을 고객에게 드릴 수 있고 맞춤은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법을 제정한 당시의 집행부에서 하는 뒷얘기로는 옵션이 있었다고 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 핵심사항은 놓지 않게 느슨하게 끈만 풀어 놓은 아량 아닌 은전을 베푸는 양 계략의 함정이 숨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한 견해가 중론이다.

왜냐하면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운전 실력이 엇비슷한 동료끼리 운전을 하는데 한 사람은 운전면허가 있고 무면허자가 인적사고를 내면 과실이 아니라 치상•치사가 되는 것처럼 면허가 있고 없고 큰 차이가 들어나게 된다.

맞춤안경을 할 수 없는 안경원은 문을 닫으라는 것과 별다름 없다. 그래서 생존권을 박탈하는 안경사법은 반대한다는 것이다.

이날 외부인사로 참석한 이는 김호곤 백산광학 대표, 서울시 안경인회 이강훈 회장과 이대영 수석부회장, 정원석 협회 부회장, 충북 정홍목 회장과 정창호 수석부회장, 전북 전종만 회장, 대책위원장 주만복, 오창현 재무이사도 함께 참석했다.

전남에서도 대책위원이 참여했으며, 가까운 경남안경인회 강준희 회장과 임원 한 명도 따라 참석했다. 250여명이 홀 가득히 매운 참석자들의 반대 열기는 한 여름 무더위와 함께 강한 열기를 내뿜고 있었다.
 
역사란 확인된 사실의 집성으로 이루어진다. 이날 안경사법 반대대책위 구성은 안경사법 제정에 동참한 8대 집행부의 성토와 불신임 건의가 분출되었다. 역사의 연구는 원인의 연구이다.

안경사법 반대대책위의 구성은 안경업계의 큰 횃불을 올린 셈이다.

E.H. 카는 역사란 특정한 개인이 아니라 인간이 집단으로서의 사회에 의해 형성된다고 말한다. 역사는 이미 일어난 과거 사실들의 집합이 아니라 미래를 향해 나가는 운동이라는 생각이 근대에 이르러 성립된다고 볼 수 있다.

안경사의 날 9•28의 궐기가 부산에서 비롯되었음을 다시 한 번 상기케 되는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