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감기, 기침, 콧물은 무엇인가
  • 편집국
  • 등록 2011-08-02 13:10:03

기사수정
  • 재채기는 한 번 할 때 5만 개의 미세 물방울이 시속 160km 속도로 3.7m까지 날아가는 엄청난 힘 발휘
감기는 한 종류의 특정한 병이 아니라 약 200개 정도의 바이러스에 의해 다양하게 여러 증상들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감기에 걸렸거나 열이 나면 일단 음식 섭취에 정성을 쏟아야 한다.

인체에 관한 민간 속설 중에서 ‘감기에 걸리면 잘 먹이고, 열이 나면 굶기라’는 말이 있다. 아무래도 열이 많이 나면 식욕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말이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음식이라는 것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매개물이므로, 다시 말해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는 종류의 감염에는 음식물을 잘 먹어두는 것이 좋다. 감기에 걸렸거나 열이 나는 경우, 특히 복통이나 두통을 앓고 있을 때라면 더욱 더 음식 섭취에 정성을 쏟아야 한다.

감기는 걸렸다 싶으면 벌써 1~3일 경과

감기는 한 종류의 특정한 병이 아니라 약 200개 정도의 바이러스에 의해 다양하게 여러 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의사들은 상부 호흡기 통로에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흐르고, 때로 목에 염증을 일으키며 신속하게 발전하는 감염을 감기라고 정의한다.

사람들은 흔히 감기에 수반되는 여러 종류의 증상 중에서 콧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감기에 걸렸다고 한다. 그렇지만 감기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침입한 뒤 곧바로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콧물이 나오기 시작할 무렵이면 이미 감기에 걸린 지 하루내지 사흘이 지난 뒤다.

감기 환자 중에는 기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침과 재채기와 흡사하지만 증상은 서로 다르다.

재채기는 먼지나 그밖에 자극성 입자가 코 속의 점막에 붙었을 때 일어나고, 기침은 후두나 기관지 같은 호흡기관에 자극성 물질이 침투했을 경우에 일어나는 증상이다. 재채기의 진행 경로는 코 속에 점막이 자극물에 반응을 받게 될 경우에 일어나고, 첫 번째 반응은 모든 경우가 그러하듯이 자극받는 즉시 뇌에 신호를 보낸다.

이때 뇌는 다시 호흡에 관련된 근육에 전달하여 숨을 들이 마시게 하고 공기통로는 꼭 닫아 놓는다. 그리고 이 순간 폐 속에 충분한 공기가 압력된 것이 확인되면 즉시 공기 통로를 열어서 미세한 자극물들을 코와 입 밖으로 방출한다.

놀라운 것은 재채기를 한 번 할 때 약 5만개 정도의 미세한 물방울이 방출되고, 그 속력은 무려 시속 160.9km에 거리는 3.7m나 날아갈 만큼 엄청난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재채기는 단순히 원시적 방어기구에 불과하여 심각성이 덜한데 비해, 기침은 그 정도(약 2주일 이상)가 지나치다 싶으면 병원을 찾아 원인 규명을 해야 한다. 기침이 격렬해질 경우 숙면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성대나 기관지, 또 폐에 무리를 주면서 심한 경우에는 늑골이 깨질 수 있고, 배의 근육이 찢기거나 파열될 위험성도 있다.

특히 기침을 단순히 감기에 국한된 증상의 하나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는 점이다. 정맥두염이나 천식, 그리고 알레르기나 결핵, 폐암과 같은 중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도 감기 치료에 효과

흔히 우리는 다른 계절에 비해 겨울철에 감기가 잘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겨울철이라고 감기 바이러스의 수가 많아진다거나 활동력이 왕성해지는 것은 아니다. 단지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우리 몸의 저항력이 다른 계절보다 겨울철에 더 약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호흡기 계통의 점막은 감염에 대한 저항 능력이 우선적 기능이지만, 건조한 겨울철 공기에는 상당 부분 그 기능들이 저하되는 요인도 있다.

전통적으로 감기에 걸린 사람은 옷을 겹겹이 입고 발을 뜨거운 물에 담그며 따뜻한 스프나 차를 마셨지만, 실제로 감기를 빨리 낳게 하는 치료법은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단지 기침이나 고열 등 감기 때문에 비롯되는 증상들은 참기 힘든 경우가 많으므로, 이럴 때는 앞서 말한 전통요법을 쓰면서 환자의 기분을 좋게 해주는 것도 감기의 좋은 치료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