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안경사협회 •옵틱위클리 공동 캠페인 / 2020년은 누진렌즈다! 23
  • 편집국
  • 등록 2020-12-15 14:16:44

기사수정
  • 누진다초점렌즈의 클레임 해결이란?
  • 가격만큼 높은 고객의 기대심리… 경청부터 시작되는 클레임 해결 능력


안경원에서 고객 클레임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때문에 클레임이 발생하였을 때 원만하게 해결하는 능력은 안경사의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안경을 판매할 때 클레임이 많은 품목 중 하나가 바로 누진다초점렌즈다.

 

누진다초점렌즈의 가격이 다른 상품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그만큼 소비자의 기대심리도 높기 때문이다.

 

누진다초점렌즈 관련 클레임의 종류는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렇기에 체계적인 클레임 해결방법을 갖춘 안경원과 그렇지 않은 안경원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지금부터는 누진다초점렌즈의 클레임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 경청이다.

 

소비자가 누진다초점렌즈를 사용하면서 어떤 부분이 불편한지 경청하여 듣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소비자의 불편함을 다 들었다면, 해당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다시 말해줘 해당내용이 맞는지 확인한다.

 

두 번째로 소비자의 불편함이 피팅으로 해결이 가능한 부분인지 파악을 하는 것이다.

 

피팅으로 해결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판단이 된다면 적절한 피팅을 한 뒤 소비자에게 다시 착용을 시키고 전() 상태와 비교해 본다.

 

가령 근거리가 잘 안 보이는 경우 안경을 위로 살짝 올려서 잘 보인다면, 안경이 위로 가게 코받침을 좁히거나, 코받침 기둥을 아래로 내리는 방법으로 교정을 해야 한다.

 

또한 개인맞춤 누진렌즈의 경우 안경의 피팅 상태가 불량해 어지럽거나 불편한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균형을 맞추는 피팅도 필요하다.

 

이러한 방법으로 고객이 적응시간을 갖고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재방문을 하는 경우 재교정을 염두에 두고 검사를 진행한다.

 

재검사를 통하여 원근거리 도수변화가 있는지 살펴본다.

 

만약 변화가 있다면 재교정을 진행하고, 재검사에도 불구하고 도수적인 변화가 없고 고객이 근거리가 불편할 경우 양안시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눈을 모으는 능력인 폭주력의 이상이 있을 수 있다.

 

누진다초점렌즈는 설계 상 인셋이 2.5mm 지정이 되기 때문에 도수적으로는 문제없을지라도 눈을 모으는 능력인 폭주력의 부족으로 근거리 영역에 시선이 닿지 않아 근거리를 볼 때 흐린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폭주근점 테스트와 원근거리 사위도 체크 및 여력검사를 통해 인셋량 조절 혹은 프리즘 처방까지 고려해야 한다.

 

누진다초점렌즈 클레임의 경우 CS, 안경테 피팅, 안경렌즈 설계, 도수검사, 양안시 등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객의 불편함이 어디서 오는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누진다초점렌즈를 판매하는 것 보다 클레임 해결이 더욱 어려운 부분이고, 안경사의 능력에 따라서 단골손님이 되거나, 환불이란 최악의 경우까지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 클레임 해결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를 하여 매뉴얼화 한다고 하면 코로나 시대,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안경원의 중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27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