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 안경수출 코로나 여파로 ‘수직 하락’
  • 김보라 기자
  • 등록 2021-02-27 11:27:45

기사수정
  • 지난해 1억 3천만달러 적자
  • 세계 안경 광학전 취소로 안경테 수출 급감


지난해 우리나라 안경관련 무역이 1억달러 이상 적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202012월 안광학산업 수출입동향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안경 수출은 45천만달러에 수입은 58천만달러로 총 13천만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 같은 수치는 지난 2017년부터 19년까지 3년간 연평균 46.6%씩 꾸준히 증가하던 적자폭과 비교하면 무려 -38.5%가 감소한 것으로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 세계 무역이 크게 위축된 때문이다.

 

실제로 202012월까지의 수출은 안경테 -26.2%, 콘택트렌즈 -17.1%, 안경렌즈 -17.9, 광학기기 -10.2 감소한데 비해 수출은 선글라스 5.7%, 기타안경 부문은 5.7% 상승에 불과해 적자가 신회되었다.

 

대구3공단의 한 아이웨어 수출업체의 대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 팬데믹으로 새로운 판로를 찾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다안경테에 비해 그나마 선글라스는 지난해 계약해 둔 선물 물량이 남아있어 펑크 난 매출을 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콘택트렌즈는 수출과 수입에서 지난해 동기대비 -17.1%-34.6%를 각각 기록해 안경관련 품목 중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는데, 광주의 한 중견 콘택트렌즈 업체의 경우 지난해 수출과 내수의 매출이 각각 -20%-35%를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업체의 관계자는 “2019년 말까지만 해도 K-뷰티의 대표 아이템으로 국산 미용 콘택트렌즈를 찾는 외국 바이어가 많았는데,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수출이 뚝 끊겼다특히 내수는 장기불황이 이어지며 팩렌즈가 가격파괴의 대표상품으로 변질돼 지난해 3분기부터 생산량을 매달 15% 이상 감소시키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콘택트렌즈 업계는 2020년보다 올해 매출이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인천의 한 안경렌즈 업체 관계자는 바닥까지 매출이 내려갔으니 이제는 오를 일만 남았다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가 보급되는 것을 반영하듯 유럽과 중국, 일본 등의 각종 대형 광학전이 올해의 개최일정을 발표하는 등 반등할 분위기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 2020년 12월까지의 한국 안경관련 무역수지 (단위: 달러/ 출처: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TAG
122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애쉬크로포트 인수한 아이원社, 前 S대표 고소 최근 안경시장에 모 안경 브랜드가 골칫거리로 등장했다.  그동안 국내 안경시장에서 상당한 브랜드 파워를 가졌던 Ashcroft 브랜드 안경이 지난 2분기부터 안경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  애쉬크로프트는 그동안 ‘이 정도 가격에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하이 퀄리티 컬렉션’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인기를 얻어왔는데, 갑자...
  2. 대안협, 전문안경사 양성과정 공청회 연다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가 근래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전문안경사제도의 정착을 위한 ‘전문안경사 양상과정 공청회’를 오는 30일 개최한다.  지난 10일 대안협 중앙회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전문안경사 양상과정 공청회의 개최를 알렸는데, ▶일시는 오는 30일 오후 2시 ▶공청회 장소는 서울 영등포구 문래로 164 SK리...
  3. 전 세계인들, K-안경에 ‘엄지척’ 미국의 유명 배우 안젤리나 졸리가 지난해 6월 25일 국내의 모 안경원을 찾았다.  연세대 언더우드 국제대학에 재학 중인 큰아들 매덕스의 안경을 구입하기 위해서였다.  이날 그녀는 한국 안경원의 시스템을 예전부터 잘 알고 있는 듯 망설임 없이 자연스럽게 안경을 구입했다. 사실 안젤리나 졸리는 그 전년도 1월에도 딸 비비안의 ...
  4. 국내서 안구건조증 치료 콘택트 개발 전남대학교병원 안과 윤경철 교수[사진]가 지난달 28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대한안과학회의 제128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윤경철 교수 연구팀은 ‘2가지 모델의 pH감응형 사이클로스포린 A전달 콘택트렌즈 약물전달능력 및 치료효과’ 주제 논문을 발표했다.  윤 교수의 이 논문은 pH ...
  5. 세계 1위 글로벌 안경렌즈 기업의 경쟁력은? 글로벌 안경렌즈 전문기업 ㈜에실로코리아(대표 소효순)가 안경렌즈 분야의 전 세계 1위기업에 대한 차별화된 경쟁력과 비결을 공개했다.  세계 최초의 누진렌즈이자 전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바리락스를 개발한 에실로그룹은 변색렌즈 세계 점유율 1위이자 프리미엄 변색렌즈 브랜드인 트랜지션스, 100년 이상의 광학역사와 독점적인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