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잘나가던 안경 프랜차이즈… 수익률 내리막
  • 김태용 기자
  • 등록 2022-02-28 21:15:40

기사수정
  • 3년째 계속되는 코로나로 평균 순이익 –6.6% 감소
  • 각사마다 차별화 전략 절실


▲ 위 프랜차이즈 회사명은 본 기사의 특정사실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파고(波高)가 일선 박스 안경원에 이어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거세게 밀어닥치고 있다.

 

20201월에 출몰한 코로나가 26개월째 이어지면서 그동안 승승장구하던 안경 프랜차이즈들도 내상(內傷)이 깊어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에 나온 안경 가맹점 보유 상위 12개 프랜차이즈의 실적을 살펴보면 수익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정위 자료에 의하면 국내 안경 프랜차이즈의 2019년 평균 매출은 2018년보다 25.8% 증가했으나 평균 순이익은 -4.4% 떨어졌고, 2020년엔 더욱 심화돼 2019년보다 평균 매출은 -10.1%, 평균 순이익은 6.6% 감소했다.

 

안경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매출은 늘었음에도 순이익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말은 PB상품 등을 가맹점에 다소 무리하게 판매하면서 본부의 매출은 늘어났지만, 정작 제품 값을 제대로 받지 못했거나 미수금이 늘면서 수익이 떨어진 것을 말한다.

 

어느 중견 프랜차이즈 업체의 2020년 평균 매출을 보아도 2019년의 약 47억원에서 33.4% 급감한 약 29억원으로 하락했고, 순이익도 -3억원에서 -10억원으로 크게 악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안경은 여타 제품과 달리 소매판매액 지수 하락

▲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상위 12개 프랜차이즈 업체의 2020년도 매출은 전년대비 –10.1%, 평균 순이익은 –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경영 상태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내부 모습이다(이 자료사진은 기사의 특정사실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지난 2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연간산업활동동향에서도 안경원의 침체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소매판매액 지수는 1년 전보다 5.5% 상승했다. 이중에서 의복, 가방 등 준내구재(1년 이상 사용하지만 상대적으로 저가인 내구재) 판매는 12.4%로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유별나게 안경류는 오히려 4.1%로 하락하는 거꾸로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일선 박스 안경원이나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이 3년째 하락한 이유는 코로나로 인한 장기불황 탓도 크지만 객단가의 하락, 즉 안경원끼리 경쟁하는 할인판매의 원인도 결코 작지 않다.

 

여기에 더해 안경원을 둘러싼 주변 환경, 즉 인구감소에 따른 아동층의 감소, 시력교정수술의 활성화, 온라인 쇼핑몰의 판매 상승 등 안경원의 매출을 떨어트리는 환경이 갈수록 고착화되면서 그 여파가 프랜차이즈업계에도 끼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안경 체인본부들은 이 같은 열악한 시장상황에서 별다른 차별화 전략이나 경쟁력 있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의 한 체인본부 관계자는 팬데믹 이후 본부에서 갖가지 방안을 내놓았지만 그 어떤 것도 효과가 없었다지금은 성장보다 버티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결국 코로나 3년차를 맞고 있는 국내 안경 프랜차이즈의 수익 부실화는 점차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 결과 최근에는 프랜차이즈사의 가맹점 해약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본부와 가맹점이 서로 부담스러운(?) 가맹점의 경우 자의반 타의반 가맹계약을 해제하고 있다.

 

수년째 이어지는 장기 불황으로 본부와 가맹점 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맹계약을 해제하는 것이다.

 

흔히 코로나 시대를 악수의 종말’ ‘가족과 집의 재발견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코로나는 전 세계인의 생활환경과 소비구조를 변화시켰다.

 

이런 척박한 상황에서 프랜차이즈는 그 어느 때보다 가맹점의 안전 경영을 위한 대안 제시가 필요하다.

 

안경 프랜차이즈 업계의 선전을 기대한다.


TAG
127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