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최초의 안경그림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3-15 15:54:28
  • 수정 2022-08-12 15:03:31

기사수정


▲ 토마소 다 모데나, 위그 드 생 세르, 1352년, 이탈리아 트레비소의 산 니콜로 성당 벽화.

유럽에서 회화에 안경이 처음 등장했다고 알려진 작품이다.

이탈리아 북부도시 베네치아로부터 약 40km 가량 북쪽에 위치한 트레비소의 산 니콜로 성당에 그려진 프레스코벽화의 한 초상화 장면이다.

1352년 토마소는 도미니크 수도회로부터 교황, 추기경, 신학자 등을 포함한 40명의 도미니크회 학자들의 모습을 그려달라는 주문을 받았는데, 이 그림에 그려진 안경은 일명 대갈못 안경으로 안경을 쓴 사람은 프로방스의 위그라 불리던 유명한 성서 주석가이자 성 세르 교회의 주교였던 위그(HUGH) 주교다.

참고 : 논란이 분분한 안경의 시초는 1268년 영국의 로저 베이컨이 광학적 목적으로 활용한 렌즈를 기원이라고 하는 영국 기원설과 13세기 피렌체 사람인 살비노 아마티(1258~1312)의 묘지 비문에 안경 발명가 여기에 잠들다라고 표기된 연유를 들어 13세기말에 발명되어 14세기에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는 이태리 기원설 등이 유력하다고 전해진다.


벽화들 속에 묘사된 인물들은 책들이 수북이 쌓여 있는 책상에 앉아 모두 열심히 책을 보거나 글을 쓰고 있는 모습이다.

그 중 한명인 위그 주교는 서양에서 아직 안경이 발명되기 훨씬 전인 1263년에 사망하여 생전에 한 번도 안경을 쓰기는커녕 본 적도 없었다고 하는데 화가는 벽화에다 왜 안경을 쓰고 있는 인물로 묘사했을까?

▲ 13세기경 로마네스크와 고딕의 혼합된 양식으로 지어진 트레비소의 산 니콜로 성당 전경.

그 이유는 화가가 살던 시절에 처음 발명된 안경은 엄청 귀한데다 값도 매우 비싼 물건이어서 당시 중세사회에서 최고의 신분이었던 교회 성직자들이 신분상 위엄이나 심오한 종교적 철학의 상징 수단으로 안경을 찾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안경은 성서를 항상 접하는 수도자나 신학자들에겐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질적인 도구로써 회화 속에 그려지곤 했다.

당시 도미니크회 수사들은 말씀의 전달자로 매우 높은 신분이었고, 교회나 귀족들은 이러한 그림을 주문해 자신들의 위상을 과시하고 싶었다고 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숨가쁜 안경원… 하루 평균 568,000원 지출! 66㎡(약 20평) 크기의 안경원에서 원장과 종사 안경사 1인이 실제로 근무한 시간에 맞추어 영업하는 것으로 운영비를 계산할 때 1시간 당 71,689원이 지출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종사 안경사가 일일 8시간 근무에 주 5일 출근하고, 임대료 400만원에 인테리어와 검안장비 등의 감가상각비 등을 최소 미니멈으로 산정한 결과 1시간 당 71,689원...
  2. 다가스 누진렌즈, 리뉴얼 런칭 대명광학 ‖ 문의 1544-5930 최근 대명광학에서 리뉴얼하여 새롭게 선보인 ‘DAGAS 누진렌즈’는 HD누진렌즈와 DX누진렌즈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상적인 맞춤시력을 제공하는 개인맞춤형 프리미엄 렌즈임을 자랑하고 있다.  리뉴얼 런칭을 기념해 지난달 1일부터 4개월간 대리점을 대상으로 50%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전개 중...
  3. 콘택트 거래 안 한다는 당근마켓… ‘글쎄’ 국내 대표적인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社가 지난 7일 안전한 중고거래의 환경 조성을 위해 ‘중고거래 금지품목 사전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판매 금지품목 게시글을 작성했을 시 자동으로 이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것으로 콘택트렌즈 같은 의료기기나 10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 헌혈증, 코로나 진단키...
  4. 실소연, 백내장 실손보험금 단체 소송 백내장 관련 실손의료보험금 지급의 소송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실손보험 소비자권리찾기 시민연대(대표 정경인, 실소연)는 백내장 실손보험금 부지급소송의 참여 의사를 밝힌 1,000여명의 시민과 함께 공동소송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실소연은 지난 6월 총 10곳의 보험사를 대상으로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
  5. 대안협, 전문안경사제도 설명회 개최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의 전문안경사제도(양성과정)추진TF위원회(위원장 민훈홍 수석부회장•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 마기중 교수)가 지난 20일 서울교육센터에서 전문안경사 양성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전문안경사 양성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하는 시간으로 실시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