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급변하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 심리도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세계 1위 컨설팅 회사인 미국의 맥킨지는 ‘시장에 출시된 제품의 평균 수명이 2000년 초반에는 3개월 정도였으나 2019년에는 3주로 짧아졌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의 구매 트렌드가 20년만에 3개월에서 3주로 짧아졌다는 말이다.
최근의 소비 형태는 그만큼 일회성 소비로 변화해 제품과 브랜드 충성도가 떨어지고, 유행 주기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전문가들은 이제 세계 소비 패턴이 시시각각 변하는 혁신이 중시되는 ‘소비 트렌드’로 바뀌었다고 진단하고 있다.
개인 자영업자인 국내 안경원들이 3주에 불과한 소비 유행을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세상이 급변함으로써 이제는 전문화 완성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다가온 곳이다.
옛말에 교토삼굴(狡兎三窟)이라고 현명한 토끼는 위급할 때를 대비해 자신의 몸을 숨길 굴을 세 개 파놓는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규모가 크든 작든 현명한 기업은 극심한 불황이나 주변의 첨예한 경쟁 등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3가지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면 국내 안경원은 갈수록 힘든 현실에서 토끼 같은 현명한 대응책을 준비해 놓았는가.
현재 국내 안경원은 불황의 긴 터널 속에서 곱절이나 많이 과잉 개설된 안경원들로 무한경쟁에 내몰리고 있다.
국내 안경사들에게 교토삼굴을 마련해야할 위기 상황이 이미 오래 전에 닥쳐온 것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특정 분야에서 학문적으로 일가(一家)를 이룬 전문가, 또 자신이 업으로 삼고 있는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오른 일명 ‘장인’ 같은 전문가가 있다.
이들 두 전문가는 공부이든 기술이든 수없는 도전과 좌절을 극복해 비로소 진정한 전문가의 반열에 들어섰다.
자신의 직업에 수십 년간 종사했다고 최고 전문가가 된 것이 아니다.
뭇사람들이 전문가로 인정할 만큼 독보적인 전문성을 보유하고, 자신의 분야를 통찰할 정도의 경지에 오른 사람만이 진정한 전문가이다.
실제로 국내 안경원 중 경기 분당의 아이필안경원(원장 김재도)은 전문 의사들도 인정하는 최고의 시력검안으로 명성을 얻고 있고, 경기 아이데코 의왕점(원장 손재환)은 안경 피팅 전문서를 집필할 만큼 안경 조제와 처방에 일가를 이루며 그 어떤 위기에서도 고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들 안경원은 수십 년간 갈고 닦은 전문성을 무기로 고객에게 절대적인 신뢰를 얻으며 신바람 경영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이들 안경원은 고객과 일체의 가격 흥정도 없이 자존감을 지키며 안경을 판매하고, 심지어 일요일에는 절대 영업하지 않는 자신감까지 보이고 있다.
전문업무에 평점 90점 받으면 낙제와 마찬가지
「에센셜리즘」의 저자인 그렉 매커운은 자신의 업무에 중요도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90퍼센트 법칙’, 즉 자신의 업무를 0점부터 100점까지 점수를 매겨 90점 미만이면 이 점수는 0점과 같으므로 직업을 버리라고 말하고 있다.
남들에게 자랑할 만한 90점이 나왔어도 전문가에게 90점은 낙제 수준이므로 그동안의 경험에 자만하지 말고 그만두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노력과 시간을 분명한 목적의식 없이 소비하면 결국 주변 사람이나 고객들에게 끌려 다니게 되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알아보는 시각 자체를 잃는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100점 만점을 위해 최소한 석 달에 한 번은 현실에서 한 발짝 떨어져 뒤를 돌아보고, 자신의 전문성을 항상 점검하고 매진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는 한마디로 ‘핵심만 빼고 다 버리라’고 말하고 있다.
옛말에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天雖崩 牛出有穴)는 말이 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이라도 벗어날 방도가 있다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국내 대다수 안경원들이 3년간의 코로나와 장기 경기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도 몇몇 안경원은 하늘을 솟아나듯 온갖 위기 속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제 안경사는 시력검안과 안경 피팅의 최고 전문가가 되자.
비록 토끼처럼 위기에 대응하는 3가지 묘책은 없다 해도 최고의 검안과 안경 피팅을 이루어 위기와 경쟁에 당당하게 승리하는 안경원이 되자.
더구나 시력검안과 안경 피팅에 대한 공부는 투자금이 전혀 들지 않는다.
단지 수년간의 고집스런 몰입과 시간만이 필요할 뿐이다.
안경사들의 가장 기본적인 시력검안과 안경 피팅을 독보적인 경지로 끌어올리면 안경원 경영에 성공 방정식을 작성할 수 있다.
안경사들이 시력검안과 피팅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때 비로소 명품 안경원으로 거듭날 수 있다.
세계 최고의 안경 처방을 위한 시력검안과 안경 피팅.
이 두 가지는 그 어떤 위기에서도 안경사를 승리하게 만드는 가장 현명한 교토삼굴이고 비책임을 명심하자.
[편집자 주: 본 기사 중 일부는 대안협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옵틱위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