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년기 실명의 경고성 징후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2-12-14 12:07:19

기사수정
  • 노화로 인한 시각기의 각종 장애 막기 위해 정기검사 반드시 필요… 균형잡힌 식사도 시력 보호에 큰 도움
청년과 노인의 중간되는 나이를 중년이라 한다. 중년기의 사람들 대부분은 잘 먹고, 적당히 운동하면 건강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건강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것 이외에 의사에게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중년기에는 노화로 인한 각종 장애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살며시 찾아온다. 그 중에서도 시각기(視覺器)에서 일어나는 각종 장애는 시각(視覺)과 관계되기 때문에 눈에 관한 정기검사는 개개인의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대단히 중요하다.

사람은 노경(老境)에 들어가면 배우자에 대해서 자기보다 먼저 죽지 않으면 좋겠다고 하는 것 같은데 눈에 대해서도 같을 것이다. 생명보다 먼저 눈이 가버리지 않도록(실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실명과 관계있는 안질환이 30세경부터 조금씩 출현한다. 강도 근시에 의한 망막박리는 20~30대에 광우각녹내장은 30세경부터 발증하는 일이 많다.

40대 부터는 고혈압•동맥경화•당뇨병 등에 의한 안저출혈의 빈도가 증가한다. 후부초자체 박리는 50~60세경에 잘 발생한다.

협우각녹내장의 급성발작•백내장•노인성 황반변성 등은 60대에 높은 빈도로 발생한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 눈이 무사하게 역할을 다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 일환으로 중장년기에 들어서면 안과에서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특히 의료보험의 혜택으로 불과 몇 천원을 지불하면 안저검사와 안압측정을 할 수 있다. 고령화시대에 안경사들이 자기의 고객에게 정기검사를 받도록 권유하는 것도 vision care를 위한 안경사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정기적인 눈 검사는 늙어갈지라도 시력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대단히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어떤 예고 증상을 안다는 것은 좋은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기각증상(vision symptom)이 갑자기 발생할 경우에도 그렇다.

망막의 박리, 속발성 녹내장, 갑작스런 발병과 같은 대다수의 경우에 영구적인 시력 손실을 최소화 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대다수의 눈 문제는 어떤 연령층에서도 발생하는데, 눈 문제는 특히 늙은 사람들에게서 더욱 흔하게 발생한다. 불행하게도 고령화는 시력을 위협하는 눈 상태로의 위험을 증가시켜 실명에 이르도록 한다.

눈의 문제와 예고성 징후

특히 다음과 같은 징후(sign)와 증상(symptom)들은 응급상황(medical emergency)을 초래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체험하게 되면 즉시 안과에 가야 한다.

① 시야 내에 점과 부유물이 많이 보임

보통 점과 부유물은 초자체박리라고 부르는 것으로 나이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눈 속의 젤과 같은 것이 액화되고 망막에서 분리되었을 때 및 시각의 변화가 생길 때 일어난다.

그러나 점과 부유물의 갑작스런 출현 역시 시각을 위협하는 열공 또는 망막박리로 일어날 수 있다. 갑자기 점과 부유물의 샤워(shower)가 보일 경우 즉시 안과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한다.

② 흑색 커튼이 시야를 가로질러 쳐진 것을 느꼈음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층(맥락막층)에서 망막이 박리되었을 때 일어나는 망막박리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다. 망막이 수 시간 이내에 다시 붙지 않을 경우 시력을 영원히 잃을 수 있다.

③ 갑작스런 안통, 충혈, 메스꺼움 및 구토가 생김

이 증상은 급성 협각 녹내장의 발작 징후일 수 있는데 이것은 영구적으로 시신경(optic nerve)을 손상시킨다. 영구적인 시력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④ 시야의 점차적인 또는 갑작스런 협착 - 곧장 앞만을 볼 수 있도록 함

이 징후는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녹내장이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하는데 시야의 가장자리에서 시력의 결손을 동반하는데 시각의 결손이 계속되어 실명하게 된다.

⑤ 중심시의 점차적인 결손 - 직선이 직선으로 보이지 않고 파도치듯 왜곡되어 보임

이 증상은 노인성황반변성(AMD)으로 일어난다. 노인 중에 가장 많이 실명한다.

과거에는 유효한 치료방법이 없었지만 오늘 날에는 몇가지 신약이 나와서 황반변성으로 발생하는 시력결손을 효과적으로 멈출 수 있다.

노인성황반변성(AMD)으로 시력이 손실된 경우일지라도 조기 치료할 경우 잃어버린 시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⑥ 뿌옇고 흐린 시력, 밤에 전등 주변의 달무리, 선명한 색시(色視)의 결손

이러한 변화는 백내장 때문일지도 모른다. 백내장은 서서히 악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응급 처치를 요하는 질환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정체는 노화됨에 따라 뿌옇게 혼탁해지고, 인공 안내렌즈(IOL)로 교체하는 백내장 수술을 하지 않으면 결국 실명에 이르게 된다.

백내장 수술을 너무 오래도록 미루게 되면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염려가 커진다.

또한 백내장 수술을 너무 오래도록 연기할 경우 혼탁된 수정체는 딱딱해져서 제거하는데 더욱 곤란하게 된다.

⑦ 부유물과 설명할 수 없는 흐린 시력을 동반한 시야내의 맹점

당뇨병 환자일 경우 이러한 시각 문제는 당뇨병성 망막증(diabetic retinopathy)이 발증했기때문일지도 모른다. 60세 이상의 당뇨병성 환자는 특별히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망막 진단 결과는 당뇨병 주치의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환자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⑧ 따끔거림(scrathy) 또는 팽윤감, 안구표면의 통증, 눈물의 흐름

이러한 징후와 증상은 안구건조증으로 일어나는 데 매우 흔하다. 보통 건조한 눈은 시력을 위협하는 것보다 더욱 귀찮다.

그러나 증상은 중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특히 늙어서 눈물의 분비가 감소되거나 누액의 화학적 성분이 변할 수 있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 적당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⑨ 복시•이중상(像) 또는 유령의 상(像) 출현

복시는 눈의 컨디션에 따라 일어난다. 몇가지 경우에 복시는 심장마비와 같은 잠재적인 응급처치를 요하는 징후일 수 있다. 갑자기 복시가 엄습할 경우에는 즉시 안과에 가야한다.

⑩ 한쪽 눈에 갑작스런 흐릿한 시력(blurry vision)

60세 이상이면 정교한 초점을 맞추는 망막의 한 부분에 황반 천공(macular hole)이 진행할 기회가 증가한다.

왜냐하면 황반 천공은 악화될 수 있고 또 영구적인 시력 결손을 일으킨다. 진단을 받아 조기치료를 받도록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위와 같은 눈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생활방식과 정기적인 안과 검진, 눈에 좋은 비타민, 균형 잡힌 영양 섭취 등을 해야 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