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프리즘 처방 렌즈의 PD와 발주비법(2)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3-09-30 19:04:06

기사수정
  • 합성프리즘 → 프리즘도•기저방향 정확한 계산 필요… 프레넬 프리즘 → 두부 손상 시 나타나는 복시현상에 효과
 
합성프리즘의 경우
합성프리즘의 경우에는 프리즘도(△)와 기저방향을 정확하게 계산해야 한다. 여기서 프리즘의 기저방향이 기울어졌을 때의 주문하는 비결을 설명해 보도록 한다.

①구면렌즈 Prism lens
<표4> 처방-2


구면렌즈의 경우는 비교적 간단하다. 즉 프리즘을 합성해서 그 수치로 기저내방(B.I.)으로도 기저회방(B.O.)으로도 어느 쪽이든 수평방향으로(수직방향도 좋지만) 주문해서 후에 조제, 가공할 때 그 방향에 기저를 보태서 만들면 된다.

처방-2에서는 좌, 우측이 같은 프리즘도(△)를 가졌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계산하던가 또는 모눈종이로 작도해서 합성 프리즘도를 구한다. 계산결과는 대략 2.25△가 된다. <표5>와 같이 주문하면 된다.
<표5> Rx-2의 주문렌즈


이렇게 주문하는 것이 약간 불안하면 다시 이것을 편심거리로 고쳐서 주문해도 된다. 그러나 편심거리가 너무 길어지면 프리즘 값과 오차가 생기므로(Prentice 공식은 어디까지나 근사식이므로) 그런 경우에는 프리즘으로 주문하는 편이 좋다.
 
②난시렌즈 Prism lens
<표6> 처방-3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간단한 표현으로 주문할 수 있을까. 바른 해답은 여러 가지 해법으로 얻을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프리즘을 합성하고 그 기저방향에서 값을 구한다.
㈏그 기저를 수평방향이던가 수직방향으로 고치고 난시축을 수정한다.

처방-3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우측렌즈의 프리즘을 합성하면 1.8△이고 기저방향은 123도가 된다(주1 참고). 그러니까 이것을 90도로 해서 생각하면 난시축은 본래 90도였던 것이 33도 우측으로 기울어져 57도가 된다<그림1참고>.

또 좌측레즈의 프리즘을 합성하면 합성 프리즘도(△)는 1.8△이고 기저방향은 303도가 된다(주2 참고). 이것을 270도로 생각하면 난시축은 본래 60도였기 때문에 33도가 우측으로 기울어져 27도가 된다.

결국 주문렌즈는 <표7>과 같이 된다.
<표7>Rx-3의 주문렌즈


그리고 물론 조제, 가공할 때는 처방대로 만들어야 하며 주문한 그대로의 기저방향 및 난시축으로 만드는 것은 아니다.

또한 프리즘의 기저방향이 기울어져 있을 때 다시 PD를 맞추기 위한 편심이 필요하면 설명이 꽤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희망하는 렌즈의 기준 직경으로 보통 PD를 취할 수 있는 안경테를 추천하면 된다.

 
■ 프레넬 프리즘 렌즈(Fresnel Prism lens)
프레넬 프리즘은 폴리염화비닐(PVC)로 만든 두께 약 1.5mm 정도의 얇고 부드러운 프리즘렌즈이다. 이 프리즘의 한 면은 안경렌즈면에 부착되도록 편평하며 그 반대쪽 면은 톱날처럼 작은 선형(線形)의 프리즘으로 되어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프리즘처방안경을 만들 때에는 이 프리즘을 eye size(테 사이즈)에 맞춰서 가위로 재단한 것을 수중에서 안경렌즈에 붙이는데 공기 방울이 남아서는 안 된다(평면유리렌즈에 부착하면 좋다).


Fresnel-Press on Prism(안경렌즈에 눌러 붙여 사용한다는 3M사의 상품명)의 장점은 강도의 프리즘 처방에 좋다. 특히 얇고 가벼워서 착용감이 좋고 왜곡수차 및 색수차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좋다. 또 조제, 가공시 탈, 착이 자유로워서 잘못 만들었을 때 부착위치의 수정이 가능하다.

단점은 줄 때문에 미용상 좋지 않고 시력이 한 줄 정도 저하되는 결점이 있다,
 
프리즘 안경을 처음 체험하는 안경사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점도 있다.

프레넬 프리즘(Fresnel Prism glasses)은 최근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부 장관이 착용해서 화제가 되고 있는데 뇌진탕, 두부 손상 시 나타나는 복시현상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다.<끝>
/강현식 교수 (성덕대학교 안경광학과)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3.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4.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5. 최상의 효율성을 자랑, 넥시아 500 신일광학 ‖ 문의 02)752-2325신일광학의 자동 렌즈가공기 NEKSIA 500이 첨단 가공 기능으로 안경사들의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8.4인치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신속한 작업준비는 물론 1,000개의 방대한 작업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해 보다 편한 작업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효율성을 증대시켜 이제까지 선보인 그 어떤 기기보다 최상의 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