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린이용 안경테와 설계 특징(1)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3-11-04 10:30:31

기사수정
  • 성인용보다 패드, 템플, 림 사이즈 등 세심하게 고려해야
어린이용 안경테의 수요

국내에서 어린이 전용 안경테가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2000년대 초반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전만 하더라도 어린이 전용으로 설계된 안경테가 없어서 성인용으로 만든 것 중에서 제일 작은 테를 골라 사용했기 때문에 문제점이 많이 노출되었다.

그런데 해마다 어린이 및 초•중등 학생의 굴절 이상을 교정하기 위한 안경테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안경사를 비롯하여 안과의사는 물론 안경업계에서도 강한 요망이 있어서 어린이, 초등학생 전용의 안경테가 속속 개발되어 시력교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2~3세용 유아 전용 안경테까지 개발되고 있어서 시각(視覺)의 발달과 교정에 낭보가 되고 있다.



■ 어린이용 안경테의 조건

어린이와 성인은 안면골의 해부학적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어린이용과 성인용 테의 구조나 형태가 다르다.

따라서 어린이 전용 안경테는 성인용 안경테의 규격을 축소시켜 제작해서는 안 되며 별도로 어린이의 안면골 형태에 맞춰서 별도로 설계•제작해야 한다.

어린이용 안경테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①안경테로써의 기능
②안전성
③튼튼함
④어린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스타일(style)
⑤어린이의 눈, 코, 귀에 맞는 구조

⑴ 안경테로써의 기능

이것은 어린이용, 성인용을 막론하고 어떤 안경테에 관해서도 말할 수 있는 일이지만 일반 성인용보다 특히 중시되는 어린이용 안경테는 시력교정 및 시각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안경테로서의 기능이 충실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pad의 위치와 형상, eye rim의 형상, eye size(옥형의 크기), 전경각의 크기, 브리지의 opening, endpiece의 설정 위치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주의 깊게 설계해야 한다.

(a) Bridge size
Bridge size는 옥형(玉型: eye size)의 크기와 PD에 크게 관계하므로 통틀어서 말할 수 없다.

<그림1>에서와 같이 브리지 사이즈는 동일하더라도 실제로 코에 닿는 부분은 (A)와 (B)가 다르다.

안경테(A)는 코 닿는 부분이 넓게 설계되어 있어서 코 뼈가 미완성 상태의 어린이에게 적합한 설계이다.

그러나 테(B)와 같이 eye rim이 두꺼워지면 코에 닿는 면의 rim 간 거리는 좁아지게 된다.

더욱이 플라스틱 테의 경우 pad 위치의 상, 하에 따라서도 좌우되므로 bridge size는 pad간 거리를 충분히 고려해서 일반적으로 14~18mm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생각된다.

(A)와 같이 eye rim의 opening이 큰 경우에는 12mm 정도의 bridge size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Pad에 관해서도 어린이용 eye rim pad는 성인용의 pad와는 다르다. 어린이의 콧등은 미완성으로 성인처럼 높지 않고, 또 콧날도 성인처럼 콧날만으로 걸쳐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pad의 형상도 여러 종류가 고안되어 있다.

<그림2>의 (A)는 pad의 선단을 극단적으로 눕힐 수 있어서 콧날 및 코의 양 측면과 pad의 닿는 부분을 넓혀서 eye rim이 안정되도록 하였다.

또 (B)는 pad를 콧등 전면(全面)에 피팅되어서 eye rim이 안정된다.

<그림3>의 (a)type은 성인용으로 널리 이용되는 pad인데 어린이용으로는 (b)type과 같이 pad의 기저가 넓어서 안경(eye rim)을 안정시킨다.


(b) Pad의 위치
앞서 설명한 것처럼 어린이의 경우는 성인처럼 콧등 부분만으로 안경(eye rim)을 안정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Pad의 형태만이 아니라 Pad의 위치도 충분히 고려해서 설계해야 한다.

물론 테의 형태에 따라 일괄적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예를 들면 <그림3>의 좌측을 성인용 Pad의 통상적인 위치라고 하면 어린이용 테에서는 우측과 같이 성인용 Pad의 위치보다 하방으로 Pad를 설정해서 흘러 내리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다.

(c) Temple의 형상
안경을 얼굴에 안정시키기 위해서 또 하나 중요한 temple에 관해서도 여러 가지로 연구해야 한다.

가장 바람직한 템플 타입은 Spring 또는 Curl type의 템플로 귀바퀴를 감싸도록해서 안경의 안정감을 높이도록 설계•제작해야 한다. 이 경우 Silicone rubber로 감싸는 것도 안정감을 높일 수 있어서 좋다.

템플의 길이는 125~135mm 정도가 적당하다.

(d) 옥형의 크기(eye size)
일반적으로 어린이용 안경테의 eye size는 36~42mm 정도가 많이 이용된다.

또 특수 유아용으로는 32, 34, 36mm 정도의 것도 있는데 안경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의 동공간 거리, 얼굴 폭에 맞춰서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도록 설계한다.

여기서 어린이의 얼굴 폭과 동공거리의 관계를 생각하면 유유아기(乳幼兒期)일 때는 둥글 둥글하고 통통하게 살쪄서 결과적으로 얼굴 폭이 넓고, 그에 비해서 동공간 거리가 좁은 경우가 많고,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이 관계의 균형이 잡히게 된다.

따라서 유아기의 eye size는 작으므로, 예를 들면 유아용 안경테의 동공간 거리(안경테PD=eye size+bridge size)는 작으므로 테의 endpiece를 길게 설계하여 얼굴 폭에 맞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다.

유아 및 어린이용 안경의 front는 렌즈 모양이 작은 것이 많아서 eye size가 큰 성인용 테보다 프리즘 작용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안 폭과 동공간 거리의 관계를 극단적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괜찮다.
[ 위 내용 수정 | 위 내용 삭제 | 앞쪽으로 이동 | 뒤쪽으로 이동 | 앞쪽에 추가 | 뒤쪽에 추가 ]

⑵ 안전성

어린이용 안경테는 안전성에 대한 배려에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

예를 들면 쓰고 있던 안경을 벗을 때 방치하는 일이 많다. 방치된 장소가 화기에 가까울 경우에는 발화의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만일의 경우를 생각해서 난연성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

또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기 쉽고 가소제와 같은 독성 물질이 들어 있는 합성수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⑶ 튼튼함

안경을 착용하는 자가 어린이이므로 취급상태가 아무래도 난폭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튼튼함이 요구된다. 특히 어린이용 테로는 가볍고 강도와 경도가 높고 탄성이 풍부한 것이 좋다.

TR테는 가소제가 들어있지 않고 가볍고 탄성이 높고 강도가 높아서 좋은 소재이다. 그러나 너무 가늘게 설계해서는 안 된다.

힌지는 Pin type보다는 튼튼한 Solid type의 힌지를 채택하는 것이 좋다.



⑷스타일

특히 어린이가 착용하는 안경인 경우에는 어린이의 취향과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스타일이어야 한다.

그러나 스타일에 치중한 나머지 테의 기능과 튼튼함을 경시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플라스틱 테의 경우 스타일을 강조한 나머지 eye rim(특히 하단부)을 가늘게 설계하면 렌즈를 끼웠을 때 뒤틀려 돌아가는 현상을 일으키기 쉽다.

또 스타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컬러와 문양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계속〉 <br/>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