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국을 깨운 거인, 장쩌민
  • 등록 2011-01-31 17:34:58

기사수정
 
후진타오 주석의 전임자는 장쩌민(江澤民)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자’로 추앙받는 이가 마오쩌둥(毛澤東)이라면, 장쩌민은‘잠에 빠진 중국을 깨운 거인’으로 기억되고 있다.

1926년 장쑤성 양저우 市에서 태어난 장쩌민은 46년 상하이(上海)에 있는 자오퉁대학교(交通大學校)를 졸업한 이듬해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어서 1953년경 소련에서 유학 후 80년 국가수출입관리위원회의 차관에 올라 정치에 입문한 그는 중앙위원회 위원, 상하이 시장 등을 거쳐 87년 정치국원이 됐다.

이후 89년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대규모 학생시위(천안문 사태)가 일어났을 때 이를 강제적으로 진압한 당국을 옹호하여 국민들로부터는 눈총을 받았지만, 최고 실권자 덩샤오핑(鄧小平)에게는 호감을 샀다.

이어서 93년 중국의 제5대 국가 주석에 오른 장쩌민은 경제 개방, 개혁 노선을 견지하며 중국을 이끌었고, 2000년 중국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3개 대표론’을 발표했다.
 
장쩌민이 발표한 3개 대표론은 공산당이 ▶선진 생산력(자본가) ▶선진문화 발전(지식인) ▶광대한 인민(노동자•농민)의 근본 이익을 대표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이 3개 대표 이론은 공산당의 당 규약(黨章)에 삽입되었고, 중국의 지도이념으로써 헌법 전문(前文)에 삽입되기도 했다. 그의 ‘인간의 얼굴을 한 공산주의’사상은 국민적 단합을 이끌어 내면서 중국 발전의 시발점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3년 건강상의 이유로 주석직에서 물러난 그는 지금도 중국 공산당의 원로로서 중국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정세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현직에 있을 당시 다양한 스타일의 안경을 착용했던 장쩌민은 오버사이즈의 라운드 스퀘어 스타일을 주로 쓰고 나와 상당한 수준의 아이웨어 마니아임을 과시하기도 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경 서비스가 세계 최고인 국가는 ‘대한민국’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번쯤 반드시 찾아야할 명소로 유명한 대한민국 안경원.  국내 안경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하나 같이 한국 안경원의 무료 시력검사와 정밀 처방과 조제, 또 전문적인 안경피팅을 제공하면서도 최저가격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은 시력검사부터 안경 착용까...
  2. 코로나 백신 접종하면 포도막염 재발한다? 예전에 포도막염을 앓았던 환자의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하면 포도막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한양대학교 의대 안과연구실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질병관리청 데이터베이스에서 과거 포도막염 병력을 가진 환자 중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은 473,934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최대 16.8%...
  3. 건강보험 보장률 전년보다 소폭 상승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도보다 소폭 상승한 65.7%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2022년도 건강보험환자 진료비 실태조사’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의원을 중심으로 비급여 본인 부담률이 하락하면서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보다 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법정 본인부담률은 19.7%로...
  4. 어린이 물안경 해외직구 못하나? 정부가 국가인증통합마크(KC)를 받지 못한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를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사흘 만에 철회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해외 직구품목에서 제외했던 KC인증을 받지 못한 어린이용 안경테와 선글라스, 어린이용 물안경 등 어린이제품법에서 규제하는 34개 품목을 종전처럼 해외직구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지난 16...
  5. 대안협, 협회장 공약 차질 없이 추진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허봉현[사진])의 제22대 집행부가 출범과 함께 협회장 직선제 선출, 회원소통 강화 등 협회장 공약사항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협회장 직선제 선출 문제는 지난 9일 제1차 직선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효재)를 개최해 제반 사항을 검토한 후 관련 설문조사를 지난 29일까지 진행했다.  또한 대안협은 회원 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