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쾌적하게 잘 보이는 안경만들기 70년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5-02-15 18:23:26

기사수정
  • 안경 처방시 여러 가지 사위검사는 필수… 내부 광원의 편광시표에 의한 검사가 가장 일반적인 검사
 
1.실제적인 사위검사

사위검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점검한다.
㉮ 사위가 있는지 없는지
㉯ 있다고 하면 어떤 사위인가
㉰ 그 양은 어느 정도인가

그런데 사위측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어느 방법으로 측정 했는가에 따라서 그 양도 변화되는 일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어느 방법으로 측정한 외사위가 다른 방법으로 측정하면 내사위로 되는 것도 있다.

그렇다면 안경원에서 안경처방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사위검사 중 어떤 방법을 이용해서 검사하는 것이 좋겠는가.

그것은 내부광원의 편광시표에 의한 검사가 좋다. 왜냐하면 그 방법은 일상시(日常視)와 동등한 밝은 검사실에서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몇 가지 종류의 시표를 선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단 편광성이 있는 시표를 준비해 놓지 않은 안경원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Maddox method를 이용한다. 마독스법은 원래 암실에서 하는 방법인데, 잘 하면 반명실(半明室)에서도 할 수 있다.

그리고 편광시표만으로 하는 것보다도, 때에 따라서는 마독스법도 병용하는 것이 좋기도 하니까 가능하면 어느 방법으로든 검사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으면 좋다.

또 자각적 가림검사(cover test) 방법도 때로는 유효하므로 이것도 잘 익혀두면 좋다.


1)편광시표에 의한 사위검사

(1)사위검사용 시표
사위를 측정할 수 있는 편광시표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일단 십자시표와 시계시표, 시계시표가 없는 경우에는 자시표가 있으면 좋다.

십자시표는 편안(또는 단안)으로 종•횡 중에서 어느 한 쪽의 봉(棒)이 보이고, 타안으로 또 한 쪽 봉이 보이게 된다.

이것에는 중앙부에 융상 자극(어느 쪽 눈으로도 보이는 것)이 없고, 주변부에 약한 융상 자극(시표의 테 부분)을 갖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시계시표나 자시표도 각각 <그림 7~10>과 같이 좌•우에서 달라 보이는 방법이 되지만, 이것은 모두 중앙부에 강한 융상점을 가지고 있다. 중앙에 융상점이 있으면 사위가 있어도 검출되지 않거나, 십자시표 보다도 사위량이 적게 검출되는 일이 많다.

편광성 사위측정 시표의 시야중심에 융상점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검출되는 사위량이 변화되는 경우도 많지만 그 이유로서는 사위가 있는 눈의 융상을 어느 정도 분리 시켜도 보통 융상 자극이 시양의 중심이나 그 근처에 강하게 존재하면 할수록 양안은 융상 제거 안위를 취하지 않고, 기능적 양안시 안위로 다가가기 때문이다.

시표에 의한 검사와는 상당히 다른 성격의 사위검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십자시표를 이용하는 사위측정 방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2)십자시표에 의한 사위측정
지금 양안의 굴절검사를 끝냈으면 시력표에 십자시표를 내 놓는다. 양안에 완전교정도수가 끼워져 있으며 우안에는 차폐판도 끼워져 있다.

그 차폐판이 삼중 검안테의 뒷자리에 끼워져 있으면 그것으로 좋으나, 할 수 있다면 차폐판과 렌즈를 바꿔 맨 뒤쪽에 차폐판을 끼운다. 그리고 일단 좌안용 편광필터를 검안테의 좌안 뒤에 끼운다.

이때 보통 구면렌즈와 난시렌즈는 뒷자리에 끼우지 않을 것이므로 자연과 편광필터는 검안테의 맨 뒤쪽에 들어가게 된다. 만약의 경우 맨 뒤쪽에 구면렌즈나 난시렌즈가 들어 있으면 그것은 다른 위치로 이동하고 맨 뒤쪽에 편광판을 끼운다.

그리고 다음에 한 쪽 손으로 우안용 편광필터를 잡고, 다른 손으로 차폐판의 손잡이를 쥐고, 차폐판과 편광렌즈를 순간적으로 확 바꾼다. 이것은 익숙해지면 아주 순식간에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잠깐 짬이 나는 사람은 그 작업을 할 동안만 눈을 감는다.

왜냐하면 그 단계에서는 일단 양안으로 편광판이 없는 상태에서의 양안시라는 것을 힘껏 시키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런 까닭에 십자시표를 보게 해서 십자가 어떻게 보이는가를 묻는데, 그 경우에 <그림 10>과 같은 모형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잡고 모양을 만들어 검사하는 방법도 있다.

그렇게 하면 예를 들어 ‘약간 봉이 우측으로 치우쳐 있다’라고 하면 이 경우 약간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인가 잘 알게 된다.

또 개중에는 우측과 좌측을 틀리게 답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렇게 말하는 사람에게도 그 모양으로 나타 내도록하면 확실하다. 그래서 예를 들면 우안으로 종봉, 좌안으로 횡봉을 보게 하면 그 보이는 상태에 따라 결과의 판정은 <그림 11~15>에 예시하였다.

<그림 11>를 보면 이것은 우안으로 보고 있는 종봉이 우측으로 치우쳐 있다. 우측으로 치우쳤다는 것은 우안이 약간 좌측(내측)으로 향하고 있는 것이다.

좌측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에 물체가 우측으로 치우쳐 보이는 것이다. 이것은 우안 내사위이다. 우안 내사위라고 하는 것은 결국 사위는 양안의 상호관계로 파악되니까, 즉 내사위를 현재화(顯在化)해서 시표를 보고 있는 상태다.

예를 들면 하늘의 달을 보면서 그곳으로부터 시선을 약간 좌측으로 옮겨서 바라보자.

달은 조금 전보다 우측으로 벗어나 보이게 된다. 당연하다. 또 달을 정면에서 보고 시선을 약간 아래로 비켜서 보자. 달은 약간 위로 보이게 된다. 당연하다.

이와 같이 원리는 간단한 것이다.

다른 예도 마찬가지로 생각하면 된다.

일본 안경교육연구소
오카모토(岡本陸傳) 씨의 기술강좌의 일부 번역본(2, 3, 4항)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