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진흥원 비리에 대구안경 파문 확산
  • 합동취재반
  • 등록 2016-07-01 17:55:54

기사수정
  • 진흥원의 비리와 부적정한 회계 내용 담은 제보 문건 일파만파
  • 인사위원회의 부당한 징계에 반발해 제보한 듯

▲ 지난 4월 개관한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의 안경비즈니스센터, 아이빌의 외관 모습.

전체 직원 23명 중에 3명이 육아휴직하고, 각종 비리와 불공정한 회계 집행 등으로 한꺼번에 15명을 징계 조치한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진흥원)이 내부자로 보이는 비리 제보로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올해만 산자부와 대구시로부터 50억원 이상을 받은 진흥원이 임직원들의 비리와 문서 조작 등 파행적 운영이 사실로 확인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갖가지 비위 사실을 파악한 대구시는 적법한 처벌보다 이를 은폐 축소한 사실까지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진흥원의 갖가지 변칙 비리 운영 중 최근에 드러난 안경비즈니스센터(아이빌)의 분양광고 전단 제작비는 진흥원 비리의 총체적인 난맥상을 보여주고 있다.

 

대구 북구청에서 지원되는 아이빌 임대 분양을 위해 당초 2015년 12월에 250만원 정도가 결제 지불된 전단지 제작비는 올해 2월에 또 다시 원장의 결재도 받지 않고 ‘아이빌 홍보물 디자인 및 제작비 계속비’ 명목으로 전단지 대금으로 850만원을 추가 지출한 사실이 밝혀졌다.

 

아이빌 홍보물을 전담한 진흥원의 관련 팀장과 경리 책임자가 윗선의 결재도 받지 않고 부당하게 이중 지출해 북구청에서 지급되는 공금을 횡령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진흥원 원장과 대구시는 대금 환불과 강등 조치에 그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다른 기관이라면 공금 횡령과 허위 서류 작성 이라면 면직 또는 형사처분까지 할 사안을 진흥원은 ‘지출 부적정’으로 처리하며 서둘러 마무리한 것이다.

 

더구나 아이빌 홍보물을 전담하며 문제를 일으킨 해당 팀장은 직원 회식자리에서 여직원을 성추행해 피해자에게 무릎을 꿇고 사과하고, 여직원은 성추행으로 고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구시, 진흥원의 비리 사실 일부 확인

진흥원의 갖가지 비리와 부실한 회계 처리 제보가 불거진 것은 지난 5월 30일 열린 인사(징계)위원회의 징계 처분에 불만을 품은 내부 직원인 것으로 추측된다.

 

실제로 지난 5월 30일에 열린 인사위원회의 위원 구성은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날 5명으로 구성된 인사위원은 손진영 전 원장과 정기모임을 갖고 있는 ‘안경과제교류회’ 회원으로서 진흥원 측이 일방적으로 적시한 내용에 근거해 징계 처분했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결국 특별한 잘못도 없이 반론권조차 주어지지 않은 채 징계 처분을 받은 직원이 인사위원회의 부당한 결정에 반발해 진흥원의 비리를 제보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이유이다.

 

모두 6쪽에 걸친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비리의 배경’이라는 제보문에는 손진영 전 원장이 장기집권하며 심각한 부정부패에 빠졌다고 나열하고, 그동안 진흥원에서 일어났던 30여 가지 이상의 각종 비리 실태를 적고 있다.

 

이 제보 문건이 안경계 주간신문과 대구의 일부 매체에 전달된 같은 날짜에 진흥원 전략기획팀 명의의 반박문이 뿌려졌지만, 이 제보문에 적힌 내용은 외부인으로서는 전혀 인지할 수 없는 진흥원의 내밀한 업무 내용이 담겨 있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번에 제보된 진흥원의 비리는 대구시의 조사에서도 일부 밝혀지기도 했다. 2주간에 걸쳐 실시된 조사 결과, 대구시는 진흥원에 보낸 ‘조치(처분) 요구 통보서’에서 연구개발사업 소홀, 물품제조구입 회계처리 부적정, 정화조 배관공사 부적정, 디옵스 전시부스 장치공사 집행 부적정 등 10가지 사업비의 부당 지급과 물품 구매 시 첨부되어야 할 원가산출 내역이 누락•미비하다며 관련 직원의 신분 처분을 요구했다.

 

본지 취재에서도 제보자의 비리 내용은 일부 사실로 확인되었다.

 

우선 부서별로 매월 20만원씩 지급되는 부서운영비를 3개 팀장이 수년간 사인만 했을 뿐 실제로는 지급받지 못한 채 매월 60만원이 지출•증발되고, 이밖에 사업비 뒷돈 챙기기, 고위 간부가 부하직원 2명을 시켜 인근 식당 등을 통해 법인카드로 수십만원씩 선결제해 임의 사용하고, 연구참여 수당을 고위 임원과 친분 있는 직원에게만 선별 선정하는 등 진흥원의 총체적인 관리 소홀과 비위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현재 대구 안경계 일각에서는 비위 사실로 압력을 받은 원장이 어쩔 수 없이 디옵스가 끝난 후 사퇴했다는 소문과 함께 다른 한편에서는 원장이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한편 대구 경찰청을 출입하는 한 신문사의 기자는 진흥원 직원에게 경찰에서 내사중인 사실을 알리며 비위 사실을 취재해 진흥원에 대한 강도 높은 내사가 진행 중인 사실이 드러났다.

 

또 진흥원의 한 인사는 이메일을 통해 허위 사실을 유포한 제보자를 고발, 이에 경찰 사이버 수사대가 비리 제보자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AG
10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3.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4.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5. 최상의 효율성을 자랑, 넥시아 500 신일광학 ‖ 문의 02)752-2325신일광학의 자동 렌즈가공기 NEKSIA 500이 첨단 가공 기능으로 안경사들의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8.4인치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신속한 작업준비는 물론 1,000개의 방대한 작업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해 보다 편한 작업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효율성을 증대시켜 이제까지 선보인 그 어떤 기기보다 최상의 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