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비자의 안경가격 신뢰도‘최악’
  • 합동취재반
  • 등록 2016-12-31 08:18:34

기사수정
  • 본지, 안경가격 신뢰도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 86%가‘신뢰하지 않는다’응답
  • 전체 안경원 참여하는‘안경 가격표시제’시행 시급


일반 소비자들의 안경가격에 대한 신뢰도가 최악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30여 년간 안경가격이 거의 인상되지 못한 상태에서 아직도 일반 소비자의 10명 중 9명이 안경가격을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지가 지난 21일부터 전국의 성인 남녀 2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의 안경가격 신뢰도 조사’에서 ‘안경가격을 신뢰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고작 2.8%(6명)에 불과했다.


이러한 소비자의 안경가격의 불신은 전국 각지의 안경원에서 십수 년간 ‘안경쪾선글라스 70~80% 초저가 할인’ ‘안경+안경렌즈= 1만5천원’ ‘2만원 안경 구입 시 콘택트렌즈 공짜’ 등의 파격가 현수막을 내걸며 안경사 스스로 가격 불신을 조장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더구나 이번 조사는 설문 대상자의 80%가 안경의 주 소비계층인 30~40대인 것을 감안할 때 불신의 정도가 매우 심각함을 알 수 있다.



파격가 내세운 할인경쟁에 안경 가격 불신

우선 소비자의 안경가격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설문에는 ‘매우 신뢰한다’와 ‘신뢰한다’를 합해도 2.8%(6명)에 불과했다. 


그 반면에 안경가격을 불신하는 ‘신뢰하지 않는다’는 58.4%(125명), ‘매우 신뢰하지 않는다’는 27.6%(59명)로 응답해 소비자의 절대 다수인 86%가 안경 가격을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Q1 참조). ‘보통이다’는 응답은 11.2%(24명)에 그쳤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의 86%가 안경원의 안경가격을 불신하는 것으로 응답했는데,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는 30대 여성 소비자는 “평소 반값할인 파격할인하는 곳이 안경원인데 안경가격을 믿을 소비자가 어디 있느냐”고 반문하며 “솔직히 안경원에 근무하는 사람들의 말은 신뢰할 수 없어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안경을 구입한 후 렌즈는 안경원에서 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몇몇 응답자는 안경원에서 제시하는 안경렌즈나 안경가격을 ‘고무줄’ 또는 ‘엿장수 마음대로’ 라고 표현하는 것도 서슴치 않았다. 안경 가격표시제 시행이 매우 시급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는 설문과 별도로 안경 제품에 따라 소비자의 신뢰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안경테와 안경렌즈의 가격은 소비자 대부분이 신뢰하지 않는 의견이 많은 반면에 콘택트렌즈는 대다수 소비자가 신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소비자 의견은 안경테가 안경원에서 할인의 주요 대상품목이고, 안경렌즈는 소비자가 직접 확인할 수 없어서 믿음이 떨어진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 대신에 팩렌즈 등 콘택트렌즈는 심한 가격경쟁 상태에서 안경원마다 가격이 엇비슷해 소비자가 신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안경원의 안경가격에 대한 신뢰도가 최악의 상태인 것은 안경사 대부분이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동일한 제품이라도 고객에 따라, 하루 매출 정도에 따라 그때그때 가격을 다르게 부르는 것을 안경사들이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소비자에게 안경가격은 줄었다가 늘어나는 고무줄 가격으로 각인되어 있다.



가격표시제는 안경원 신뢰감 형성의 첫걸음

이어 ‘안경의 가격표시제 실시’에 대한 소비자 설문에는 응답자의 절대다수인 90.7%(194명)가 ‘철저하게 시행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Q2 참조). ‘가격표시제를 안 해도 된다’는 응답은 0.9%(2명)로 저조했다. 


그러나 ‘안경원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답변은 7.5%(16명)로 조사되었는데, 이러한 응답 이유로 설문 대상자들은‘할인율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들 사이에 안경가격은 추가할인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안경가격의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전체 안경사들의 뼈를 깎는 인내와 노력이 필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또 이번 조사를 통해 가격표시제의 완벽한 실시만이 소비자의 안경가격 신뢰도를 높이고, 안경원을 발전시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국내 최초로 소비자의 절대다수가 안경가격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수치로 확인한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12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전국의 일반인 214명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이용한 설문지 조사로 이뤄졌다. 이번 조사의 신뢰수준은 97%에 표본오차는 ± 2.2%이다.  

TAG
112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